美, '마약 밀매·불법 이민자 갈취'한 15명과 업체 2곳 제재

입력 2023-12-07 05:01  

美, '마약 밀매·불법 이민자 갈취'한 15명과 업체 2곳 제재
옐런 "미·중 간 펜타닐 차단 약속 이행에 멕시코 협력 중요"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멕시코를 방문 중인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마약 밀매와 불법 이민자 상대 갈취 범죄 등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15명과 기업 2곳을 제재하기로 했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재닛 장관은 재무부 홈페이지에 게시한 보도자료에서 "이번 제재 대상은 강력한 마약밀매 집단 중 하나인 벨트란 레이바 조직(OBL)과 관련돼 있다"며 "이번 조처는 미국과 멕시코 양자 안보협력에 따라 멕시코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재무부에 따르면 OBL은 전 세계적으로 악명 높은 시날로아 카르텔과 영역 다툼을 하며 다량의 코카인을 미국으로 들여왔다. 특히 조직을 이끌던 벨트란 레이바 형제가 체포되거나 살해된 이후 새로운 이들이 헤게모니를 장악해 조직을 지속해서 이끌어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제재 대상에는 '음악가'(엘 무시코)라는 별명을 가진 오스카르 마누엘 하스텔룸 이리베가 포함됐다. 그는 콜롬비아, 에콰도르, 코스타리카, 온두라스, 과테말라 등 여러 국가에서 생산된 코카인을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일리노이, 오하이오, 매사추세츠 등 미국 내 여러 지역에 유통하는 일을 감독했다고 재무부는 전했다.
또 조직 내 '브레인' 중 한 명인 멕시코 변호사 오스카르 풀리도 디아스는 불법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금전 갈취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13명은 치명적 마약 펜타닐 운송 등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 당국은 하스텔룸 이리베가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승마 관련 미디어 업체와 약국 체인점 등도 제재 목록에 올렸다.
이들 개인과 업체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됐다. 금융을 포함한 각종 거래 행위 역시 금지되거나 차단됐다.
옐런 장관은 멕시코 현지 취재진에 "펜타닐은 미국 내 18∼49세 인구의 가장 큰 사망 원인으로 떠올랐다"며 "대부분 중국에서 (원료가) 넘어와 멕시코에서 합성·제조된다"고 말했다고 일간 엘우니베르살은 보도했다.
그는 이를 "파괴적인 인적 비용을 수반하는 공중 보건 비상사태"로 규정하며 "미국과 중국의 펜타닐 억제 약속을 이행하는 데 있어 멕시코의 협력은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의 미국 반입을 막는 데 힘을 모으기로 한 바 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