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친환경차 전환 준비지수 8위…작년보다 10계단 '껑충'

입력 2023-12-10 08:00  

韓, 친환경차 전환 준비지수 8위…작년보다 10계단 '껑충'
유로모니터 EV 전환 준비수준 평가…중국은 7위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한국이 글로벌 친환경차 전환 준비지수 평가에서 8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의 '2023 친환경차 전환 준비지수 평가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친환경차 전환 준비지수에서 종합 60점을 기록해 40개 국가 중 8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18위에서 10계단 상승한 것이다.
유로모니터는 총 4개 영역의 평가를 종합해 국가별 순위를 매겼다.
친환경차 이용자를 평가하는 '시장 성숙도', 충전소 등 인프라를 살피는 '인프라 성숙도', 친환경차 구매 및 유지에 드는 비용의 효용성을 평가하는 '유지 비용', 시장의 구매력을 다루는 '소비자 구매파워' 등이다.
친환경차에는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하이브리드차(HEV)가 포함된다.
한국은 4개 평가 지표 가운데 인프라 성숙도에서 75점을 받아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프라 성숙도 항목만 보면 4위에 해당했다.
시장 성숙도는 55점, 유지 비용은 50점, 소비자 구매파워는 58점으로 모두 50점대에 머물렀다.
유스티나스 리우이마 유로모니터 산업 인사이트 매니저는 "전기차 구매자에 대한 높은 지원금이 한국 내수 전기차 시장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며 "정부 지원, 탄탄한 내수 전기차 산업, 그리고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세그먼트를 필두로 한 새로운 EV 모델 도입으로 한국 전기차 판매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유로모니터는 종합 7위를 차지한 중국을 '괄목할만한 시장'으로 지목했다.
한국보다 1점 많은 종합 61점을 받은 중국은 시장 성숙도와 인프라 성숙도가 87점, 유지 비용이 51점, 소비자 구매 파워가 10점이었다.
프랑수아 라즈바다우스카스 유로모니터 모빌리티 인사이트 매니저는 "중국은 가장 빠르게 친환경차 전환을 맞이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라며 "급속 충전소 인프라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르웨이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친환경차 전환 준비지수가 가장 높은 국가로 선정됐다.
노르웨이는 시장 성숙도(100점)와 소비자 구매파워(91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기준 노르웨이 신규등록 차량 중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89%를 차지하는 등 친환경차가 빠른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점 등이 고려됐다는 게 유로모니터의 설명이다.
이밖에 2위는 스위스, 3위는 스웨덴, 4위는 덴마크가 각각 차지했다.
win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