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새 카카오로 재탄생해야…사명도 바꿀 각오"(종합)

입력 2023-12-11 17:07  

김범수 "새 카카오로 재탄생해야…사명도 바꿀 각오"(종합)
"영어 이름·수평 문화도 원점 검토 필요…'희생' 필요할 수도"
2년 10개월 만에 직원 만나 "구심력 강화 거버넌스 만들 것"



(성남=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검찰 수사 등으로 위기에 놓인 카카오[035720]의 창업주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 겸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11일 과거와 이별하고 새로운 카카오로 재탄생해야 한다며 회사 이름까지도 바꿀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 창업자는 이날 오후 2시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본사에서 진행된 직원 간담회 '브라이언톡'에서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카카오를 설립해 크루(직원)들과 함께 카카오톡을 세상에 내놓은 지 14년이 되어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창업자가 직원들과 직접 대화에 나선 것은 2021년 2월 말 재산 절반을 기부하기로 하고 사회 문제 해결 방안을 임직원들과 논의한 후 2년 10개월 만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직원 400여명이 참가했으며 약 1시간 30분 동안 20차례 이상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김 창업자는 "기술과 자본이 없어도 모두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플랫폼 기업을 만들고자 했고, 이를 위해 열정과 비전을 가진 젊은 CEO들에게 권한을 위임해 마음껏 기업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성장 방정식이라고 생각했던 방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음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이 되고자 했으나 지금은 좋은 기업인지조차 의심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 창업자는 "우리를 향한 기대치와 그 간극에서 발생하는 삐그덕대는 조짐을 '끓는 물 속의 개구리'처럼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며 "이런 상황까지 이르게 된 데 대해 창업자로서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이제 근본적 변화를 시도해야 할 시기에 이르렀다"며 "새로운 배를 건조하는 마음가짐으로 과거 10년의 관성을 버리고 원점부터 새로 설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계열사마다 성장 속도가 다른 상황에서 일괄적인 자율 경영 방식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으며, 투자와 스톡옵션과 전적인 위임을 통해 계열사의 성장을 끌어냈던 방식에도 이별을 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 창업자는 "카카오가 사회와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눈높이를 맞추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분적인 개선과 개편으로는 부족하다"며 "과거와 이별하고 새로운 카카오로 재탄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영쇄신위원장으로서 의지를 갖고 새로운 카카오로의 변화를 주도하고자 한다"며 "새로운 배의 용골을 다시 세운다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재검토하고 새롭게 설계해 나가겠다. 카카오라는 회사 이름까지도 바꿀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창업자는 확장 중심의 경영전략을 리셋(초기화)하고 기술과 핵심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점화할 수 있을지의 관점으로 모든 사업을 검토하고 숫자적 확장보다 부족한 내실을 다지고 사회의 신뢰에 부합하는 방향성을 찾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 창업자는 "느슨한 자율 경영 기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카카오로 가속도를 낼 수 있도록 구심력을 강화하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그룹 내 거버넌스도 개편 의지도 피력했다.


김 창업자는 카카오 기업 문화와 관련해, "현재와 미래에 걸맞은 우리만의 문화를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며 "당연하게 생각해 왔던 영어 이름 사용, 정보 공유와 수평 문화 등까지 원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새로운 카카오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누군가는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고, 희생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지난한 과정이 될 수 있지만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이 여정에 카카오와 계열사 크루 여러분들이 함께 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고 당부했다.
이어 "저부터도 부족한 부분에 대한 날 선 질책도, 쇄신에 대한 의견도 모두 경청하겠다"며 경영진의 각오를 요청하면서 "모바일 시대에 사랑받았던 카카오가 AI 시대에도 다시 한번 국민들에게 사랑받고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김 창업자는 이날 오전 제7차 비상경영회의를 주재하고 카카오 공동체와 카카오모빌리티 등 계열사의 경영쇄신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자사 쇄신안에 대해 "(경영회의에서) 계속 논의와 공유를 하고 있다"며 "연내 (택시업계와의) 협의 내용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측에 직원의 경영쇄신 참여와 인적쇄신을 요구해 온 카카오 노조는 내부 논의를 거쳐 12일 입장을 피력할 방침이다.
한편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은 이날 오전 11시 카카오 본사를 방문해 최근 다음 포털뉴스 검색 기본값이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CP)로 변경된 데 대해 차별적 조치라며 항의하는 피켓 시위를 벌인 뒤 다음 CIC(사내독립기업)의 황유지 대표와 면담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