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강실세 '보스' 여동생…규정까지 바꿔 비서실장 앉힌 말레이

입력 2023-12-11 16:12  

막강실세 '보스' 여동생…규정까지 바꿔 비서실장 앉힌 말레이
취임직후 전격 임명, 정권 이인자 부상하나…현지 언론도 예상 못해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하비에르 밀레이(53)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정권 핵심 실세로 급부상한 여동생 카리나 밀레이(51)를 비서실장에 전격 발탁했다고 10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했다.
대선 과정에서부터 '보이지 않는 손'으로 선거 캠프를 쥐락펴락했던 카리나가 정권의 2인자로 부상한 모양새다.
밀레이 대통령은 이날 취임식 직후 정부 부처 장관들을 비공개로 임명했으며, 이 때 카리나도 비서실장으로 발탁됐다.
이날 취임식부터 일정을 함께 한 카리나는 밀레이 대통령이 대통령궁에 입성할 때도 그의 옆자리를 지켰다.
현지 매체들은 "일정 공지 없이, 언론에 공개하지도 않은 채 장관 임명식을 진행한 건 전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밀레이 대통령은 카리나를 비서실장으로 들여앉히기 위해 규정까지 손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간 클라린은 "배우자를 포함한 친족을 대통령실과 부처를 포함한 공직에 들일 수는 없다는 기존 규정을 대통령실에서 폐기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현지 매체들조차 예상치 못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AFP 통신은 밀레이 대통령이 잘 알려지지 않은 홍보 전문가인 카리나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이라고 전했다.
밀레이 대통령이 여동생을 평소 '보스'라고 부를 정도로 자신의 오른팔이자 전략가, 정신적 지주로 여긴다는 것이다.
밀레이 대통령은 "동생이 없었더라면 이 모든 일이 없었을 것"이라며 "나는 훌륭한 소통가이고, 그녀는 모든 일을 진행시켜 온 사람"이라고 말한 적도 있다.
자유주의 경제학자 출신이자 극우 성향 정치인으로 꼽히는 밀레이 대통령은 하원의원으로 정치에 발을 들여놓은 지 2년여 만에 대통령에 취임했다.


타로 역술가로 알려진 카리나는 독신인 밀레이 대통령의 사실상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왔다.
극우 계열의 아웃사이더 밀레이 당선인은 기성 정치인들과 달리 전통적 의미의 측근 그룹이 두텁지 않은 것으로 전해져, 카리나의 위상이 더욱 독보적일 것이라는 이야기다.
현지 일간 라나시온은 "밀레이를 록커 이미지로 만드는 등 선거 캠프에서 가장 중요한 마지막 판단을 하는 사람은 카리나"라고 보도했다.
앞서 아르헨티나 주요 일간지 중 하나인 암비토는 지난해 6월 기사에서 '밀레이 저격수'를 자처한 카를로스 마슬라톤 변호사를 인용해 카리나를 "이사벨 페론(전 대통령), 북한의 김여정"에 빗댔다.
클럽 무용수 출신인 이사벨 페론은 후안 페론 전 대통령의 셋째 부인으로, 남편의 사망 이후 정권을 승계하지만 무능한 통치로 국민적 지탄을 받고 하야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