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장관 "한-교황청 수교 60주년, 양국관계 비약적 발전"

입력 2023-12-12 01:09  

유인촌 장관 "한-교황청 수교 60주년, 양국관계 비약적 발전"
취임 첫 해외 방문으로 한-교황청 수교 60주년 기념 미사 참석
파롤린 추기경 "사랑하는 한국 국민에게 진심 어린 협력과 지원"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1일(현지시간) 한국과 교황청의 수교 60주년을 축하하며 "교황청과 힘을 합쳐 양국 국민, 더 나아가 전 세계인의 평화와 화합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과 교황청이 외교관계를 수립한 지 60주년이 되는 이날 서울과 로마에서 공식 기념 미사가 동시에 집전됐다. 교황청 국무원장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의 주례로 거행된 로마 미사에는 유 장관이 한국 정부 대표로 직접 참석했다.
유 장관은 이날 로마 라테라노 대성전에서 열린 기념 미사에서 축사를 통해 "60년 전 오늘, 두 나라는 정식으로 외교 관계를 수립했다"며 "이후 양국 관계는 상호 간의 두터운 신뢰와 우정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이어 "1984년과 1989년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방한,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은 대한민국 천주교인들의 기억 속에 역사적인 장면으로 간직돼 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한국과 교황청이 지난 5년 동안 진행한 한국-교황청 관계사 발굴·연구, 올해 9월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거행된 김대건 신부 성상 축복식 등 양국간 의미 있는 순간을 돌이켰다.
그는 "문화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고 들리지 않는 것을 들리게 하는 힘"이라며 "문화는 여러 사회적 갈등을 치유하고 소외된 이들을 보듬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는 앞으로도 교황청과 힘을 합쳐 문화로 양국 국민, 더 나아가 전 세계인의 평화와 화합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이날 미사로 양국의 우애가 한층 돈독해질 것으로 믿는다며 2027년 서울에서 열리는 세계청년대회의 성공을 위해서도 양국 간 문화교류를 확대하고 긴밀한 협조를 이어가겠다는 말로 축사를 마무리했다.
10월 취임 후 첫 해외 출장으로 이날 행사에 한복 두루마기를 입고 참석한 유 장관은 미사에 앞서 파롤린 추기경과 20여분간 환담하며 한국과 교황청의 문화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미사를 마치고선 파롤린 추기경과 함께 한국과 교황청의 60년간의 우호 협력 관계를 되돌아보는 특별 사진전, 2인조 국악 그룹 달음의 축하 공연을 관람했다.
파롤린 추기경은 이날 기념 미사에서 "교황청을 비롯한 가톨릭교회와 대한민국이 현재와 미래에 다가올 희망과 불확실성을 마주하는데 한층 더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교황청은 화해와 통일에 대한 한국인의 열망에 진심으로 함께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앞으로도 사랑하는 한국 국민과 함께 걸어가며 그들의 열망을 나누고 공동선을 위한 진심 어린 협력과 지원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와 교황청의 관계는 1947년 제임스 패트릭 번 주교가 교황 사절 자격으로 한국에 부임하면서 시작됐다. 교황 사절 파견 이후 양국은 1963년 외교 관계를 수립했고, 1984년과 1989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과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국을 방문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이어왔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