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끈해지는 한·네덜란드 반도체 협력…"인력 육성부터 함께"

입력 2023-12-13 03:57   수정 2023-12-13 17:06

끈끈해지는 한·네덜란드 반도체 협력…"인력 육성부터 함께"
'첨단 반도체 아카데미' 공동 운영…2025년까지 500명 양성
'슈퍼을' AMSL, 삼성전자 손잡고 한국에 R&D센터…SK와도 공동 기술개발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반도체 제조 강국인 한국과 반도체 장비 강국인 네덜란드가 차세대 반도체 인력 양성 단계부터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 업계에서 '슈퍼 을(乙)'로 불리는 네덜란드 기업 ASML이 삼성전자와 손잡고 1조원을 들여 국내에 첨단 반도체 미세 공정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 시설을 짓기로 하는 등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의 반도체 협력이 강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현지시간) 네덜란드 벨트호벤의 ASML 본사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반도체 기업인 간담회'에서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과 제프리 반 리우웬 네덜란드 통상개발협력 장관이 양국 정상 임석 하에 '한·네덜란드 첨단 반도체 아카데미 신설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과 네덜란드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약 500명의 반도체 인력을 공동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반도체 전공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 반도체 기업 연구진 등 양국에서 선발된 인력들을 네덜란드와 한국에 모이게 해 1주일간 현장 위주의 집중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에인트호번공대를 중심으로 진행될 교육은 ▲ 첨단 반도체 제조 및 반도체 기술 동향 명사 특강 ▲ 기업이 제시한 반도체 난제를 해결하는 팀 프로젝트 챌린지 ▲ ASML, NXP 등 네덜란드 첨단 반도체 기업 방문 등으로 구성된다.
교육 과정은 한국 측에서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한국반도체운영협회가, 네덜란드 측에서는 에인트호번공대와 ASML 등이 맡아 운영한다.
양국은 먼저 내년 2월 한국 교육생 25명, 네덜란드 교육생 25명 등 50명을 선발해 네덜란드 현지에서 '1차 아카데미'를 여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한국의 학생과 현업 종사자들이 ASML 본사와 에인트호번공대가 제공하는 교육 기회를 얻어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등 첨단 장비 운영 노하우를 체험하고 기술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ASML과 한국 반도체 기업 간의 추가 협력 계획도 발표됐다.
우선 ASML과 삼성전자는 1조원을 공동 투자해 차세대 EUV 기반 초미세 공정을 개발하는 '차세대 반도체 제조 기술 R&D 센터'를 국내에 세우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초미세 공정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EUV 노광장비를 독점 공급해 '슈퍼 을'로 불리는 ASML이 반도체 제조 기업과 공동으로 해외에 반도체 제조 공정 개발을 위한 R&D 센터를 세우는 것은 처음이다.
앞서 ASML은 2025년까지 총 2천400억원을 투자해 경기 화성에 반도체 장비 클러스터인 '뉴 캠퍼스'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뉴 캠퍼스에는 EUV 노광장비 관련 부품 등의 재(再)제조센터와 첨단기술을 전수할 트레이닝 센터, 체험관 등이 들어선다.
ASML은 중장기적으로 한국에 R&D 센터와 제조 시설을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었는데, 윤 대통령의 자사 방문을 계기로 대형 R&D 센터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ASML은 SK하이닉스와 'EUV용 수소 가스 재활용 기술 개발 MOU'를 체결했다.
EUV 노광장비 내부의 수소를 태우지 않고 재활용하면 전력 사용량을 20% 줄여 연간 165억원의 비용이 감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덕근 본부장은 "반도체 제조 강국인 한국과 반도체 장비 강국인 네덜란드 간 연대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강화와 기술 혁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양국이 이번에 합의한 한·네덜란드 반도체 대화 신설로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