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폐막일 넘겨 논의 지속…"새벽 3시까지 협의"

입력 2023-12-13 04:54  

COP28 폐막일 넘겨 논의 지속…"새벽 3시까지 협의"
13일 새벽 최종 합의문 새 초안 공유 예상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가 폐막일인 12일(현지시간)을 넘겨 최종 합의를 위한 논의를 지속할 전망이다.
COP28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전날 밤부터 오늘 종일 COP28 의장과 그의 팀이 광범위한 협상 단체, 당사국들과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내일 새벽 3시(한국시각 13일 오전 8시)까지 협의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모든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모든 견해를 고려하기 위한 조처"라며 "의장은 모든 당사국의 지지를 받는 합의문을 꼭 도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종 합의를 위한 논의가 길어지는 건 이번 총회 최대 이슈인 '화석연료 퇴출'을 둘러싼 당사국 간의 견해차 때문으로 보인다.
전날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UAE)가 작성해 공유한 COP28 합의문 초안에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phase out) 문구가 빠지면서 각계에서 거센 비판이 제기됐다.
국제 환경단체뿐 아니라 기후 정책수립자들, 기후변화 최전선에 있는 도서국들이 실망스러운 합의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미국과 영국 등 일부 국가는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드 알수와이디 COP28 사무총장은 이에 전날 공유한 합의문 초안은 200개에 가까운 당사국 대표들을 불러 그들의 요구사항을 밝히고 논의를 진전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문안의 첫 번째 초안을 공개함으로써 당사국들이 우리에게 '레드라인'을 빨리 알려왔다"며 "의장은 화석연료를 언급하는 것을 포함한 역사적 결과물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에 동의하는 것은 각국에 달렸다"고 말했다.
존 케리 미국 기후특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COP28 합의문에 나오는 화석연료 관련 표현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고 전하며 "진전이 있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는 밤새 계속 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COP28 최종 합의문의 새로운 초안은 13일 오전 중 공유되고 같은 날 오후에 협상을 마무리하는 전체 회의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