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매체 "트럼프, 북핵동결-제재완화 검토"…트럼프 "가짜뉴스"(종합2보)

입력 2023-12-14 07:17  

美매체 "트럼프, 북핵동결-제재완화 검토"…트럼프 "가짜뉴스"(종합2보)
'재집권시 북핵용인 검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보도에 트럼프 반박
트럼프 "北 핵무기에 대한 입장 완화 보도는 지어낸 얘기"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통해 재집권하면 '북핵 동결'의 대가로 대북 경제제재 완화 등을 제공하는 거래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라는 미국 언론 보도가 나왔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를 "가짜뉴스"라며 일축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13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북 구상을 브리핑받은 3명의 익명 인사를 인용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북 정책 구상을 전했다.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동결하고 새로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면 그에 대한 검증 수용을 요구하는 한편, 대북 경제제재를 완화하고 다른 형태의 일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검토하는 구상의 하나라고 폴리티코는 보도했다.
북한의 비핵화는 장기 목표로 추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이 매체는 소개했다.
폴리티코는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도록 하되, 새로운 핵무기 제조를 막기 위해 재정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폴리티코는 "트럼프는 내년 재선에 성공하면 북한의 핵무기를 해체하라고 김정은을 설득하는 것을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을 수 있다"며 "트럼프의 동기 중 일부는 소용없는 핵무기 관련 대화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더 큰 일, 즉 중국과의 경쟁에 집중하자는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과의 '빅딜'을 통해 북미관계를 개선한 뒤 현재 중국의 편에 서 있는 북한을 중국 견제의 첨병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구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기본으로 하는 한미의 오랜 대북정책 기조에서 이탈하는 것을 의미하는 이 같은 보도 내용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면 부인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같은 날 '트루스 소셜' 계정에 올린 글에서 폴리티코의 보도를 "가짜 뉴스"로 규정했다.
그는 "(언제나처럼) 익명 소식통들을 통해 북한 핵무기에 대한 내 관점이 완화됐다고 했는데, 이는 '지어낸 이야기'이자 허위정보이며, 잘못된 쪽으로 이끌고, 혼란을 초래하려는 민주당 공작원들의 소행"이라고 썼다.
또 "그 기사에서 단 하나 정확한 것은 내가 김정은과 잘 지낸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9년 하노이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영변의 핵시설을 폐기하는 대가로 주요 대북 제재를 해제하는 방안을 제안받았으나 거부한 바 있다.
결국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북핵에 대한 자신의 기본 입장이 하노이 정상회담 당시의 그것에서 기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외교적 성과를 내기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포함한 과감한 대북 접근에 나설 수 있다고 보는 이들이 적지 않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8년 싱가포르, 2019년 판문점과 하노이에서 각각 김 위원장과 만났다. 미국 역대 대통령 가운데 재임 중 북한의 1인자와 대면한 것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처음이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