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시다파' 하야시 관방장관 등 非아베파로 각료 4명 교체(종합)

입력 2023-12-14 16:53  

日, '기시다파' 하야시 관방장관 등 非아베파로 각료 4명 교체(종합)
'비자금 스캔들' 후폭풍…"'포스트 기시다' 경계심에도 구인난에 하야시 내각 핵심 중용"
장·차관급 포함시 아베파 총 10명 '경질'…언론 "인적 쇄신만으론 비자금 의혹 안 끝나"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박성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4일 불법 비자금 의혹에 휘말린 집권 자민당 최대 파벌 '아베파' 각료 4명을 전원 비(非) 아베파로 교체했다.
여기에다 정부 고위직인 부대신(차관)·정무관(차관급)까지 포함해 이른바 '정무 3역'에서 아베파 총 10명을 사실상 경질했다.
자민당 요직에 있는 아베파 핵심 인물 3명도 사표를 제출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정부 대변인이자 총리 관저 2인자인 신임 관방장관에 자신이 이끌었던 자민당 파벌 '기시다파' 소속인 하야시 요시마사 전 외무상을 임명했다.
경제산업상에는 사이토 겐 전 법무상, 총무상에는 마쓰모토 다케아키 전 총무상, 농림수산상에는 사카모토 데쓰시 전 지방창생담당상을 기용했다.
신임 각료 중 사이토 전 법무상은 무파벌이고, 이토 히로부미 조선통감부 초대 통감의 외고손자인 마쓰모토 전 총무상은 아소파 소속이다. 사카모토 전 지방창생담당상은 모리야마파에 몸을 담고 있다.
앞서 불법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는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등 아베파 소속 각료 4명은 이날 기시다 총리에게 사표를 제출했다.



하야시 신임 관방장관은 기시다 총리가 최근까지 이끌었던 '기시다파' 좌장이다.
그는 방위상, 경제재정상, 농림수산상, 문부과학상을 역임한 후 기시다 내각에서 2021년 11월부터 올해 9월까지 외무상을 지내며 한일 관계 개선 논의에 참여했다.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정치 본거지이기도 한 혼슈 서부 야마구치현에서 대를 이어 정치 활동을 한 그는 참의원(상원) 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으나, 총리직을 염두에 두고 2021년 참의원에서 중의원(하원) 의원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내각제 국가인 일본에서 중의원 의원은 총리가 되기 위한 사실상 필수 조건으로 평가된다.
하야시 의원은 지난해 야마구치현 중의원 선거구가 축소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지역구가 아베 전 총리 지역구와 사실상 통합됐을 때 아베파 반대에도 지역구를 수성했다.
이러한 정치적 영향력과 '포스트 기시다' 후보로도 꼽히는 지명도로 인해 기시다 총리가 경계감을 품고 있고, 다른 파벌 수장인 아소 다로 자민당 부총재와 모테기 도시미쓰 자민당 간사장도 하야시 의원을 껄끄럽게 여겨 왔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그런데도 기시다 총리가 이례적으로 같은 파벌 소속인 하야시 의원을 관방장관으로 앉히려는 데에는 인물난이 작용했다고 아사히신문은 짚었다.
기시다 총리는 애초 이번 인사에서 무파벌 의원인 하마다 야스카즈 전 방위상을 관방장관으로 기용하려 했으나, 하마다 전 방위상이 고사해 결국 하야시 의원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아사히는 "내각 핵심인 관방장관 인사에서의 곡절로 총리 구심력이 더 저하될 수 있다"고 분석했고, 요미우리도 하야시 의원의 관방장관 기용이 '고육지책'이라고 평가하면서 "정권에서 '기시다 색채'가 강해지는 가운데 각 파벌 협력이 어디까지 이뤄질지 불투명하다"고 전망했다.



기시다 총리는 차관인 부대신으로 활동했던 아베파 의원 5명도 전원 교체했다. 다만 차관급인 정무관에서는 아베파 의원 1명만 바꿨다.
자민당 간부 중에서는 아베파 소속으로 당 4대 요직(당 4역) 중 한 명인 하기우다 고이치 정무조사회장과 다카기 쓰요시 자민당 국회대책위원장, 세코 히로시게 자민당 참의원 간사장이 사표를 제출했다.
자민당 간부 인사는 내년도 예산편성이 막바지에 이른 점 등을 고려해 오는 22일 이후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언론은 기시다 총리가 아베파 각료와 부대신을 물갈이하더라도 당내 최대 파벌인 아베파는 물론 자신이 이끌었던 기시다파 역시 연루된 비자금 의혹과 관련된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 이상 사태 수습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요미우리는 이날 사설에서 "인적 쇄신만으로는 (문제가) 끝나지 않는다"며 "기시다 총리는 (비자금) 의혹 해명을 위해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