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군사채널 복원은 언제…"내년 고위급 접촉 협의 중"(종합)

입력 2023-12-14 19:35  

美中 군사채널 복원은 언제…"내년 고위급 접촉 협의 중"(종합)
바이든·시진핑 정상회담 후속조치 논의…中국방수장 공석 변수
대만해협·남중국해 마찰 계속…中 "美, 안정적 관계 위한 분위기 만들어야"

(서울·베이징=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정성조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이 지난달 양국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군사 대화 채널 재가동을 위한 고위급 회담 등 후속 조치를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 통신은 1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를 인용해 미국과 중국의 군사 관계 개선을 위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정통한 소식통은 미 국방부의 관련 제안 이후 양국이 내년 일련의 고위급 군사 접촉을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달 15일 미 샌프란시스코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무력 충돌을 막기 위한 군사 소통 채널 복원에 합의했다.
작년 8월 낸시 펠로시 당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중국이 단절한 국방장관과 합참의장 등 고위급 소통, 국방부 실무회담 등을 재개하기로 한 것이다.
당시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는 마이클 체이스 미 국방부 중국 담당 부차관보와 류잔 주미 중국대사관 국방무관이 만났다.
국방 전문가들은 미중 정상이 군사 관계 복원에 합의했지만 양국이 고위급 접촉을 위한 세부 사항을 얼마나 빨리 조율할 수 있을지는 지켜보고 있다.
중국 국방 수장의 공석으로 양국의 조율에는 시간에 걸릴 것이란 관측도 있다. 리상푸 전 중국 국방부장이 지난 10월 해임된 뒤 후임자가 아직 임명되지 않았다.
일부 미국 관리는 중국 국방부장이 공석인 점을 고려해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아닌 찰스 브라운 미 합참의장이 중국 쪽 카운터파트너와 대화하기를 원하고 있다.
미 국방부의 한 관리는 "하룻밤 사이에 뭔가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고위급을 포함해 양국 국방·군사 지도자들이 실질적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또 해양 분쟁 지역에서 양국 간 군사적 통제 불능의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군사해양협의협정'으로 알려진 소통 채널을 재가동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남중국해 상공에서는 미국 정찰기와 중국 전투기가 신경전을 벌이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지난 주말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 세컨드 토머스 암초 부근에서 중국 해경선이 필리핀 선박을 가로막고 물대포를 쏘는 일도 있었다.
미국은 항행의 자유를 강조하며 필리핀과 맺은 상호 방위 조약을 상기시키는 등 우방국들과 함께 중국을 견제하면서 미중 간 군사적 긴장이 여전히 높은 실정이다.
대만해협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미군 7함대 사령부는 이달 6일 해상초계기 P-8A 포세이돈이 대만해협 상공을 비행했다며 "국제법에 따라 대만해협에서 작전을 수행함으로써 미국은 모든 국가의 항해권과 자유를 지지한다"고 밝히자 중국군 동부전구가 전투기를 출격시키고 감시한 일이 대표적이다. 중국은 미국이 거론한 '국제수역'이 국제법상 존재하지 않는 개념이라고 주장한다.
중국 국방부는 대만과 남중국해 문제에서 미국이 '도발'을 중단해야 양국 군사 관계가 안정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장샤오강 국방부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에서 "중국은 미국이 대만해협과 남해(남중국해) 문제에서 언행을 신중히 하고, 문제 도발을 중단하며, 실제 행동으로 양국 정상이 달성한 중요 공동인식(합의)을 이행해 양국 군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에 유리한 분위기를 조성하기를 재차 촉구한다"고 말했다.
kms123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