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만들고 촬영까지 한 소자로…KIST, 유기물 광전자장치 개발

입력 2023-12-19 12:00  

전기 만들고 촬영까지 한 소자로…KIST, 유기물 광전자장치 개발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유기 태양광전지(OPV)와 유기 광검출기(OPD)를 결합해 조명이 거의 없는 실내 환경에서도 에너지를 얻어 영상까지 촬영할 수 있는 유기물 광전자장치가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광전소재연구단 박민철·황도경 책임연구원 연구팀이 고려대 심재원·김태근 교수, 이화여대 박재홍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매우 약한 빛에서 에너지를 흡수해 전기를 만드는 OPV와 영상을 얻을 수 있는 OPD 기능을 통합한 장치를 구현했다고 18일 밝혔다.
유기물 기반 광전자 기술은 실리콘 소자 대비 유연하면서도 가벼워 실내 전자장치나 사물인터넷(IoT) 센서로 주목받는다.
대표적인 유기물 기반 소자로는 OPV와 OPD가 꼽히는데, 두 장치는 개발이 독립적으로 이뤄져 서로 연계해 실용화할 만큼 효율성을 내지 못했다.
연구팀은 유기 반도체층을 다성분계 구조로 만들어 전기를 만들고 영상을 얻는 기능을 하나의 장치에 통합했다.
그 결과 실내 환경에서 32% 이상 광전변환효율을 가지면서도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수치인 명암비를 130데시벨(㏈) 이상 가지는 소자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실리콘 소자 명암비가 조명이 없는 환경에서 100㏈ 수준인 만큼 더 나은 특성을 보였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주변 빛을 수집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한 후 화소(픽셀)별로 영상을 얻는 '단일 픽셀' 영상 감지에도 성공했다.
이는 특수 성능 카메라가 아닌 유리창이나 벽에 붙이는 인테리어 소품 형태로도 사물이나 움직이는 물체의 형체를 파악할 수 있는 정도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박 책임연구원은 평소에는 에너지 하베스터로 작동하다가, 조명이 없는 상태에서 움직임을 감지하거나 동작 패턴을 인지하는 데 응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면서 "향후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연구뿐 아니라 스마트 실내 환경을 비롯한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지난달 16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트 머터리얼스'에 실렸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