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관' 국토장관 후보자, LH서 연구용역 이어 광고도 받아(종합)

입력 2023-12-20 12:36  

'전관' 국토장관 후보자, LH서 연구용역 이어 광고도 받아(종합)
박상우 후보자 설립 '신남방경제연구회' 웹진광고 2천100만원
박 후보자 "실체적·법률적으로 이권 카르텔 아니다"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직에서 물러난 이후 설립한 회사에 LH가 광고를 집행한 사실이 확인됐다.
박 후보자가 설립한 또 다른 부동산 컨설팅 회사는 LH로부터 연구용역을 수주해 '전관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
20일 LH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LH는 신남방경제연구회에 2020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광고비 2천100만원(7건)을 집행했다.
신남방경제연구회가 발행하는 웹진에 LH 기업광고를 게재한 것으로, 1건당 광고비는 300만원이다.
박 후보자는 2019년 4월 LH 사장에서 퇴임한 이후 2020년 2월 해외 부동산 개발 컨설팅 회사인 피앤티글로벌을 공동 설립했고, 2020년 4월에는 같은 목적으로 신남방경제연구회를 세워 대표이사를 지냈다.
LH는 신남방경제원구회와 한 언론사가 2020년 12월 공동 주최한 '아세안 미래도시 비전 세미나'에 후원자로 참여하기도 했다.
세미나에서 박 후보자는 '피앤티글로벌·신남방경제연구회 회장' 자격으로 '신남방지역 진출의 의의와 전략'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했으며, LH 간부가 발표자로 참여했다.
앞서 피앤티글로벌은 해외건설협회와 함께 LH에서 지난해 9월 '베트남 산업단지 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운영관리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수주한 사실이 확인됐다. 연구용역 규모는 2억7천800만원이다.



박 후보자는 퇴직 후 회사를 창업해 활동하며 '전관' 지위를 활용하지 않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인사청문회 서면 답변 자료에서 "오랜 공직 생활 및 LH 사장으로 재임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며 "관련된 사업은 일체의 부당함 없이 투명하게 진행했으며 '전관'의 지위를 이용한 바는 없다"고 밝혔다.
동남아 시장이 유망하다고 보고 동남아 진출 전 실력을 갖추기 위해 만든 컨설팅 회사가 피앤티글로벌이고,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조직이 신남방경제연구회라는 게 박 후보자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날 국회 국토위의 인사청문회에서는 박 후보자가 설립한 회사가 LH로부터 수주한 용역, 광고 등은 "대표적 전관예우 카르텔의 사례"(민주당 박상혁 의원)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박 후보자가 내로남불의 전형일 수 있다"며 "본인은 LH 사장 출신으로, 피앤티글로벌 사내이사로 근무하며 LH에서 수주를 받았는데, 이는 LH 이권 카르텔을 끊겠다고 선언한 전임 장관(원희룡 국토부 장관) 말에 의하면 전형적 내로남불"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김병기 의원은 "직원도 아니고 (LH에서) 기관장으로 근무한 분이 용역을 수주한 것은 부적절하게 보인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피앤티글로벌의 LH 용역 수주는) 실체적으로나 법률적으로나 이권 카르텔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입찰을 위해 부정한 청탁을 하거나 이를 통해 결과를 왜곡하는 것이 이권 카르텔의 모습이고, 특별 대우를 받는 것이 전관예우"라며 "LH 용역을 수주할 때 해외건설협외와 공동으로 응찰해 다른 법무법인 경쟁자와의 객관적 심사를 통해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에선 LH 용역 입찰에서 피앤티글로벌과 경쟁한 법무법인의 입찰 서류가 부실해 들러리를 선 것으로 의심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cho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