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정부성향 언론인 둔초바, 러 대선 후보 등록 거부당해(종합)

입력 2023-12-23 21:54  

반정부성향 언론인 둔초바, 러 대선 후보 등록 거부당해(종합)
선관위 "제출 서류에 100가지 오류…당신은 앞길 창창한 젊은 여성"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러시아의 반정부 성향 언론인 겸 변호사인 예카테리나 둔초바(40)가 내년 대통령 선거 후보 등록을 거부당했다.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현지시간) 회의에서 둔초바가 제출한 서류에서 100개의 오류를 발견했다면서 그를 후보로 추천하는 추대그룹의 등록을 거부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둔초바는 무소속 후보 자격을 충족하기 위해 지지자 서명을 모으는 단계로 넘어갈 수 없게 됐다.
선관위는 이러한 회의 과정을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했다.
코메르산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선관위는 추대그룹 일원의 여권 번호가 잘못 기재되거나, 서명란에 고양이 그림이 그려져 있는 등 문서가 규범에 어긋나고 성급하게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또 추대그룹 회의록이 회의 이후에 작성된 것으로 보이며, 그룹 구성에 대한 정보도 충분히 담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엘라 팜필로바 중앙선관위원장은 출마가 거부된 둔초바에게 "당신은 모든 것이 남아 있는 젊은 여성이며 어떠한 나쁜 경험도 좋은 경험으로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둔초바는 무소속 후보로 대권에 도전하기 위해 지난 17일 700명 이상의 지지자로 구성된 추대그룹의 추천을 받았다.
그는 선거운동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자신을 세 자녀를 둔 어머니라고 소개하면서 "지난 10년간 러시아는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 발전이 아닌 자멸로 향하는 길을 걷고 있다"며 "민주적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둔초바는 지난 20일 선관위에 후보 등록 서류를 제출하면서 "등록 거부 사유는 없다"고 자신한 바 있다.

'아테오' 뉴스 텔레그램 채널은 둔초바가 아직 대선 후보를 지명하지 않은 야블로코당에 자신을 후보로 지명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둔초바는 선관위가 회의 일정을 당초보다 연기한 뒤 등록 거부 결정을 한 탓에 추대그룹을 다시 소집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 채널은 대선에 도전 중인 야권 인사 보리스 나데즈딘은 둔초바가 선관위 결정에 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또 '고양이 그림' 서명을 한 둔초바의 지지자는 실제로도 이 서명을 사용하고 있다며 증거 사진을 공유했다고 이 채널은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둔초바가 '외국 대리인'으로 지정된 반정부 인사 미하일 호도르콥스키와 관련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외국 자금 조달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둔초바는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했다.
반면 내년 3월 15∼17일 시행되는 러시아 대선에서 당선이 유력하다는 평가를 받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5선 도전은 착착 진행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의 선거 본부는 이날부터 유권자 30만명 지지 서명 수집을 시작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 무소속 후보로 출마했으나 다수당인 통합러시아당과 친정부 성향 정의러시아당의 지지를 받고 있다.
선관위는 이날까지 대선 후보 등록을 신청한 사람이 29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