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아베파 '비자금' 수사 속도…핵심인물 4명 조사(종합)

입력 2023-12-25 19:24  

日 아베파 '비자금' 수사 속도…핵심인물 4명 조사(종합)
"내각·여당 요직 정치인 수사 이례적"…비자금 조성 관여 등 확인한 듯
기시다 "새해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당 신뢰 회복 조직 창설"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정치권을 강타한 집권 자민당 '비자금 스캔들'을 수사 중인 일본 검찰이 당내 최대 파벌인 아베파 핵심 인사를 잇달아 조사하며 전모 파악에 속도를 내고 있다.
25일 아사히신문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 19일 아베파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도쿄지검 특수부는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전날까지 아베파 핵심 인사 4명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
조사받은 인물은 마쓰노 히로카즈 전 관방장관, 다카기 쓰요시 전 자민당 국회대책위원장, 세코 히로시게 전 자민당 참의원(상원) 간사장, 자민당 좌장인 시오노야 류 전 문부과학상이다.
요미우리는 "내각과 여당에서 요직을 맡았던 정치가가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은 것이 이례적"이라고 짚었다.
아베파는 정치자금 모금 행사(파티)를 주최하면서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 소속 의원들에게 초과분의 돈을 다시 넘겨줬으며, 이를 계파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는 물론 개별 의원의 장부에 기재하지 않고 비자금화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아베파 의원들이 파티권 할당량 초과 판매로 비자금화한 금액은 2018∼2022년 5년간 총 5억엔(약 46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파벌 실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을 2019년 9월부터 2년간 맡았던 마쓰노 전 장관과 현직 사무총장인 다카기 전 위원장을 상대로 비자금 조성 과정에 관여했는지, 파벌 회계 책임자로부터 어떤 내용을 보고받았는지 등을 확인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아울러 아베파가 작년 봄에 파티권 초과 판매분을 돌려주는 행위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의원들에게 전달했다가 집단 반발 탓에 철회한 경위를 마쓰노 전 장관 등에게 물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정치단체의 회계 책임자는 자금 수지 보고서를 제출할 의무가 있다"며 의원이 부실 기재와 관련해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고 있었다면 회계 책임자와 공모했다는 죄를 물을 수 있다고 짚었다.
자민당 비자금 의혹으로 지지율이 '퇴진 위기' 수준인 10∼20%대까지 떨어진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날 자민당 신임 간부들과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 모임 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민당 비자금 문제와 관련해 "새해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당의 신뢰 회복을 위한 조직을 창설하는 등 의연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기시다 총리는 마쓰노 전 관방장관 등 자민당 아베파 간부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수사의 구체적 활동에 대해서는 제 입장에서 말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 22일 아베파 인사들이 맡고 있었던 자민당 정무조사회장과 국회대책위원장에 무파벌 인사인 도카이 기사부로 전 문부과학상, 하마다 야스카즈 전 방위상을 각각 임명했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