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 성탄절'…가자지구 공습에 하루새 250명 사망(종합)

입력 2023-12-26 00:43   수정 2023-12-26 11:09

'피의 성탄절'…가자지구 공습에 하루새 250명 사망(종합)
네타냐후 "며칠 안에 전투 확대…전쟁 끝나려면 멀었다"
"이스라엘 내각, 이집트 휴전·인질 중재안 검토" 보도도 나와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성탄절에도 계속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하루 사이에 250명이 추가로 숨졌다고 로이터 통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날 성명에서 "지난 24시간 사이 250명이 숨지고 500명이 다쳤다"며 이로써 10월 7일 개전 이후 총사망자가 2만674명(부상자 5만4천536명)으로 늘었다고 집계했다.
가자지구 보건부에 따르면 가자지구 중부 알마가지 난민 캠프가 24일 밤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파괴돼 최소 70명이 숨졌다.
아시라프 알쿠드라 가자지구 보건부 대변인은 이번 공습이 주거 지역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많은 가족이 그곳에 살고 있었던 만큼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희생자 중 상당수가 여성과 어린이라고 덧붙였다.
성탄절을 몇시간 앞둔 시각에 시작된 공습은 25일 새벽까지 계속돼 이 지역 주민들이 전쟁 발발 이후 '최악의 밤'을 보냈다고 팔레스타인 언론들은 보도했다.
알마가지 인근 알부레이즈와 알누세이라트에서도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8명이 숨지고 남부 칸 유니스에서도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23명이 숨지는 등 곳곳에서 사상자가 속출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성탄 메시지에서 가자지구를 포함해 전쟁에서 죽어가는 어린이를 "오늘날의 작은 예수들"이라고 부르며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무고한 민간인이 엄청난 희생을 겪고 있다고 개탄했다.
알마가지 난민 캠프 공습에 대해 이스라엘군은 "보고를 확인하는 중"이라며 민간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성탄절 연휴 간 이스라엘 군인 17명도 전투 중에 사망하는 등 이스라엘 측 피해도 늘고 있다.
이로써 이스라엘군이 8주 전 지상전을 시작한 이후 전사자는 156명으로 늘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여당인 리쿠드당 의원들에게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며칠 안에 전투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 싸울 것"이라며 "전쟁은 오래 걸릴 것이고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고 덧붙였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어진 의회 연설에서 "군사적 압박이 없었다면 100명 넘는 인질의 석방은 어려웠을 것"이라며 "남은 모든 인질의 석방 역시 군사적 압박 없이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사적 압박 강화를 위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스라엘 인질 가족들은 "지금 당장"이라고 외치며 네타냐후 총리에게 야유하면서 인질 석방 협상에 즉시 나서라고 촉구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현재 가자지구에는 129명의 인질이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스라엘 정부는 이들 중 27명 정도가 숨진 것으로 보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전날 영상으로 공개한 성명에서도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전쟁의 강도를 더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 전사자와 관련해서는 "전쟁에는 우리 영웅적인 군인들의 목숨을 비롯해 무거운 대가가 따른다"며 "그러나 우리는 승리를 얻기 전까지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타냐후 총리의 이런 강경한 발언에도 이스라엘 전쟁내각이 이날 이집트가 제안한 가자지구 전쟁 종식을 위한 3단계 해법을 검토할 예정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전날 사우디아라비아 아샤르크TV가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이집트의 중재안은 총 3단계에 걸쳐 가자지구에서의 적대행위를 끝내고 하마스 등 무장세력에 붙잡힌 인질들을 모두 풀어주는 방안을 담았다.
특히 하마스가 이스라엘 인질 가운데 여성과 노약자 등 40명을 석방하고 2주간 전투를 중단하는 1단계는 이스라엘이 앞서 하마스에 제안한 내용과 일치해 협상에 응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루살렘포스트 등은 전했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