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인 303명 태운 전세기, 佛공항서 나흘간 발묶였다 풀려나(종합)

입력 2023-12-26 04:22  

인도인 303명 태운 전세기, 佛공항서 나흘간 발묶였다 풀려나(종합)
당국, 탑승객 인신매매 의혹 제보에 조사 후 이륙 허가…니카라과 대신 인도로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인도인 303명을 태우고 니카라과로 가던 전세기가 중간 기착지 프랑스에서 인신매매 의혹으로 묶여있다가 나흘 만에 풀려나 인도를 향해 떠났다.
프랑스 당국은 잠재적 인신매매 피해자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비행기를 멈춘 채 조사를 벌였으나 관련 혐의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25일(현지시간) AFP와 AP 등에 따르면 파리에서 동쪽으로 150㎞ 떨어진 바트리 공항에서 이날 오후 2시 30분께 에어버스 A340 비행기가 인도 뭄바이를 향해 출발했다.
루마니아 소규모 항공사 소속의 이 비행기는 지난 21일부터 바트리 공항에 묶여 있었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출발한 뒤 주유차 바트리 공항에 들렀다가 이륙을 금지당한 것이다.
프랑스 경찰은 인신매매 피해자들이 탑승했을 수 있다는 익명의 제보를 받고 비행기를 멈춰 세웠다.
이후 프랑스 당국은 공항에 임시 법정을 설치하고 긴급 심리를 했으며, 그 과정에 승객 2명을 구금했다.
당국은 이들을 제외하고 이륙 허가를 내렸고 비행기는 이날 276명을 태운 채 공항을 떠났다.
당초 승객 중에 미성년자 5명을 포함해 25명이 프랑스 정부에 난민 신청을 해서 비행기에 타지 않았다.
구금자들은 이날 법정 심문을 거쳐 풀려났다. 사법부 한 관계자는 승객 전원이 모두 자유 의지로 탑승했다는 점을 확인하고 석방했다고 말했다고 AFP가 전했다.
프랑스 당국은 이민법 위반과 관련해 이번 사안을 계속 조사하겠지만 인신매매 의혹에 관해선 더 들여다보지 않을 것이라고 AFP가 사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서 보도했다.
주프랑스 인도 대사관은 엑스(옛 트위터)에서 이번 사안의 신속한 해결에 고맙다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탑승객들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로, 중앙아메리카의 니카라과를 거쳐서 최종 목적지 미국이나 캐나다로 가려던 것 같다고 말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