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서 '인플루언서와 열애' 가짜뉴스의 피해자 극단 선택

입력 2023-12-27 06:15  

브라질서 '인플루언서와 열애' 가짜뉴스의 피해자 극단 선택
소셜미디어 통해 소문 삽시간에 퍼져…규제 방안 마련 여론 비등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브라질에서 수천만 명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와의 황당한 열애설에 휩싸였던 20대 여성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이를 계기로 가짜뉴스에 대한 강력한 규제 방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브라질 사회에서 힘을 얻고 있다.
26일(현지시간) G1과 오포부 등 브라질 언론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브라질 남동부 미나스제라이스에서 제시카 카네두(22)라는 이름의 여성이 극단 선택을 했다는 사실이 유족 등을 통해 공개됐다.
카네두는 이달 중순께 브라질 인플루언서이자 복싱 선수로 활동하는 인데르송 누니스(28)의 여자친구로 알려지면서, 소셜미디어에서 갑자기 주목받았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누니스는 한국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유튜브 구독자 수 4천400만명과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5천979만명에 달할 정도로 브라질과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유명한 인물이다.
카네두와 누니스는 모두 열애설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즉각 부인했다. 완벽한 가짜뉴스라는 취지다.
현지매체들도 두 사람 사이에 특별한 관계가 있지는 않다고 보고 있었다.
문제는 연예인 소식과 가십을 전문적으로 전달하는 일부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소문'이 삽시간에 퍼져나가면서 불거졌다.
특히 '쇼케'(충격이라는 뜻)라는 이름의 소셜미디어는 조작된 메신저 대화 캡처 화면과 카네두 지문 사진 등을 함께 게재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고 G1은 보도했다.



카네두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허위 사실로 인해 엄청난 공격을 받고 있다"며 게시물 삭제를 요청했으나, 일주일 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후 그는 유명을 달리했다.
카네두의 모친은 "내 딸이 무슨 잘못이 있느냐"며 경찰에 이번 사건 관련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고 오포부는 전했다.
누니스 역시 "소셜미디어의 부정적 면모로 인한 새로운 '공공학살'이 촉발됐다"면서 "가짜뉴스를 규제할 수 있는 법 제정이 필요하다"며 관련 활동을 펼쳐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쇼케' 측은 뒤늦게 게시물을 삭제하고, 고인의 명복을 비는 성명을 발표했다.
허위 사실 유포와 가짜뉴스 처벌 등에 대한 여론이 비등해지는 가운데 시다 곤사우베스 여성부 장관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제시카 카네두를 향한 거짓말이 그 젊은 여성에 대한 명예훼손 공격으로 이어졌다는 사실을 용납할 수 없다"고 분개했다.
시우비우 아우메이다 인권부 장관도 "소셜미디어를 지배하는 기업의 무책임도 한 가정의 파괴에 영향을 미쳤다"며 "소셜미디어 규제가 없다면 민주주의와 인간 존엄성에 대한 논의도 있을 수 없다"고 거들었다.
일찌감치 '가짜 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정부는 구글과 메타 등 소셜미디어 업체 책임까지 묻는 가짜 뉴스 방지 의무를 강제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