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 위기에 134조 PF '빚 폭탄' 터질라…정부 진화 능력 시험대

입력 2023-12-28 10:43  

태영 위기에 134조 PF '빚 폭탄' 터질라…정부 진화 능력 시험대
'풍선 바람 빼기' 본격화에 태영건설 구조조정 첫 타석 올라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한지훈 기자 = 태영건설[009410]이 28일 워크아웃을 전격 신청함에 따라 금융시장 최대 뇌관으로 꼽히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화가 본격화할 수 있다는 시장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날 시장 안정화 및 협력업체 지원 대책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가 내놓을 대책이 태영건설에서 촉발된 불안이 전체 건설·금융권으로 번지는 것을 차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PF 대출잔액 134조…저금리에 몸집 급격히 부풀려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태영건설 워크아웃으로 PF 부실이 본격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부동산 PF는 올해 내내 시장 최대 리스크로 손꼽혀왔다. PF 시장이 글로벌 저금리와 부동산 호황기에 힘입어 단시간 내 너무 단기간 몸집을 부풀려왔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PF 대출잔액은 134조3천억원이다. 부동산 PF 규모는 2020년 말 92조5천억원이었으나 2021년 말 112조9천억원 등으로 매년 빠르게 늘었다.
문제는 고금리·고물가 기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부동산 시장이 침체하면서 연체율이 빠르게 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2020년 말 0.55% 수준이었던 연체율은 9월 말 기준 2.42%로 올라간 상태다. 연체 잔액 기준으로는 3조원대에 달한다.
금융당국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만에 'PF 대주단 협약'을 가동해 PF 부실에 대한 만기 연장 등을 지원해 왔다.
부동산 경기가 좋아질 때까지 사업자들이 버틸 수 있도록 잠시 시간을 벌준다는 취지였지만, 고금리가 예상보다 장기화하면서 한계에 맞닥뜨렸다는 평가가 나왔다.
결국 정부가 이달 부실 사업장이나 한계기업에 대한 '자기 책임 원칙'을 공식화했고, 이러한 흐름에서 PF 관련 우발채무가 지나치게 높다는 평가를 받아온 태영건설이 구조조정 첫 타석에 들어서게 된 것으로 보인다.



◇ 금융권 파장 예의주시…채권기관에 은행·보험·증권 등 총망라
당장 태영건설 관련 수천억원대 대출 채권을 보유 중인 금융회사들은 사태 파장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태영건설의 높은 부채 비율을 고려할 때 워크아웃 절차 진행 중 일부 채권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태영건설의 올해 3분기 말 장기차입금 총액은 1조4천942억원, 단기차입금 총액은 6천608억원으로 집계됐다.
태영건설은 이 중 국내 은행권으로부터 장기차입금 4천693억원과 단기차입금 2천250억원 등 총 7천243억원을 빌렸다. 장기차입금에는 일반·시설자금 대출과 함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이 포함된다.
은행별로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PF 대출 1천292억원과 단기차입금 710억원 등 2천2억원으로 가장 많은 채권을 보유했다.
이어 국민은행은 PF 대출 1천500억원과 단기차입금 100억원 등 1천600억원, 기업은행은 PF 대출 997억원, 우리은행은 단기차입금 720억원을 각각 빌려줬다.
보험사, 증권사, 제2금융권 등의 대출도 적지 않았다.
한화생명보험은 845억원, IBK연금보험과 흥국생명보험은 각 268억원의 대출을 제공했다. 증권사 중에는 KB증권이 412억원의 PF 대출을, 하나증권이 300억원, 한양증권이 100억원의 단기차입금을 각각 빌려줬다.
다만, 대부분 금융회사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 등을 내세워 태영건설 워크아웃에 따른 직접 타격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다.
가장 많은 PF 대출 채권을 가진 국민은행은 "HUG 보증서를 100% 담보로 임대주택 개발사업을 하는 태영건설 계열사에 지급된 PF 대출"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상 완공됐고, 분양 계약률도 95% 이상"이라며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이 이 사업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보험사 중 가장 큰 규모 채권을 보유한 한화생명보험도 "태영건설이 추진 중인 전주에코시티 프로젝트에 실행한 대출로 HUG 보증서를 100% 담보로 하는 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주에코시티는 준공 이후 정상 임대 운영 중으로 임대율 100%"라며 "건설사 디폴트 시 HUG가 100% 보증하므로 당사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덧붙였다.
흥국생명 역시 같은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 정부 안정 대책 발표…시장 안정·협력업체 지원 등
정부도 태영건설 위기로 그간 누적돼온 PF 리스크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시장 불안이 큰 상황을 감안해 다각도의 대책을 강구 중이다.
우선 회사채 등 단기 시장 안정과 협력사 지원 등에 대책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미 37조원 규모의 금융시장 안정화 프로그램들의 가용 여력이 충분하다는 입장이지만, 상황에 따라 확대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당장 태영건설에 받을 자금이 있는 중소형 협력업체들에 대한 지원책도 즉각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거래 은행별로 만기 연장이나 자금 지원 조치 등으로 도미노 부실을 차단하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이다.
정부 관계자는 "불안이 번지지 않도록 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