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파르테논 마블스' 반환시 英에 '대체유물' 제공"

입력 2023-12-28 22:01  

그리스 "'파르테논 마블스' 반환시 英에 '대체유물' 제공"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그리스 문화부 장관은 영국 박물관이 '파르테논 마블스'를 반환할 경우 이를 대체할만한 주요 유물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리나 멘도니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 인터뷰에서 "조각품이 아테네에서 재결합하게 되면 그리스는 그 빈자리를 채울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을 순회 전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유물이 영국 박물관의 그리스 갤러리에 대한 전 세계 방문객의 관심을 유지하고 새로운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그리스와 영국의 외교 갈등으로까지 비화한 파르테논 마블스 반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국 박물관이 이 유물을 포기하는 대가로 그에 상응하는 주요 유물을 대신 전시할 수 있게 하겠다고 제안한 것이다.
파르테논 마블스는 그리스가 오스만제국에 점령됐던 19세기 초 당시 오스만제국 주재 영국 외교관이었던 토머스 브루스(엘긴 경)가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에서 떼어간 대리석 조각들을 말한다.
이 유물은 '엘긴 마블스'로도 불리며 200년 넘게 영국 박물관의 대표 유물로 자리 잡았다.
그리스는 고대 그리스 문명의 대표적인 유적인 파르테논 신전의 부속물인 파르테논 마블스를 영국에서 되돌려 받기 위해 줄기차게 노력해 왔다.
올해 초에는 영국 박물관 측이 "건설적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혀 반환 협상이 타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졌으나 최근 갈등이 다시 격화했다.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가 조각상 반환을 압박하자 이에 발끈한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예정됐던 정상회담을 수 시간 앞두고 취소했다.
가디언은 멘도니 장관이 파르테논 마블스 반환 문제를 둘러싼 격렬한 대립에서 벗어나 '윈-윈' 해법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반환 조건으로 '아가멤논의 가면'으로 알려진 3천500년 전의 황금 가면 등이 영국 박물관에 장기 대여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멘도니 장관은 그리스 정부가 영국 박물관에 대해 법적 조치에 나서는 대신 대화와 문화·외교적 노력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년 동안 조각품의 그리스 반환을 반대했던 사람들조차 이제 우리의 요구를 지지하고 있다"며 파르테논 마블스 반환을 낙관했다.
지난 7월 여론조사기관 유고브 조사에서 영국 국민의 64%가 반환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