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올해 기술수출 실적 '맑음'…조단위 '빅딜' 눈길

입력 2023-12-31 06:00  

제약업계 올해 기술수출 실적 '맑음'…조단위 '빅딜' 눈길
올해 기술 수출액 작년보다 1조5천억 늘어
종근당·레고켐바이오, 글로벌 제약사와 기술수출 계약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올해 바이오 분야 투자 급감으로 '혹한기'를 겪은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가 기술수출 분야에선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올 한해 제약·바이오 업계 기술수출 규모는 공개되지 않은 계약 건을 제외해도 약 8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비공개 계약 건으로 인해 정확한 계산은 어렵지만, 공개된 계약 건을 기준으로 하면 추산된 작년 성과 규모 6조3천억원보다 약 1조5천억원 이상 늘어난 수치다.
계약 건수도 지난해 16건에서 올해 21건으로 증가했다.

◇ 세계적 제약사와 조 단위 '빅딜' 2건…종근당 '깜짝 계약'
가장 눈에 띄는 건 세계적 제약사와 맺은 2건의 계약이다.
종근당은 지난달 6일 스위스 소재 다국적 제약사 노바티스에 희귀난치성 유전병인 샤르코-마리-투스병 치료제로 개발 중이던 CKD-510을 기술이전 하는 약 1조7천302억원 규모의 계약을 했다고 발표했다.
CKD-510은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효소를 억제하는 물질이다.
계열사 종근당바이오[063160]가 지난해 중국 큐티아테라퓨틱스에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기술 수출한 것을 제외하면 최근 5년 넘게 종근당의 기술수출 소식은 잠잠했기에 업계에선 '깜짝 놀랐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도 이달 26일 세계적 제약사 존슨앤드존슨의 자회사 얀센에 항체-약물 접합체(ADC) 후보물질 'LCB84'를 기술수출 하기로 하면서 약 2조2천400억원 규모의 '빅딜' 소식을 전했다.
LCB84는 삼중음성유방암, 대장암 등 고형암 대상 ADC 치료제 후보물질로, 암세포에 특이하게 발현되는 'Trop2'라는 항원을 치료 목표로 삼는다.
이는 ADC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관심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 대웅제약 계약 건 가장 많아…미국·중국·브라질로 국적도 다양
올해 가장 많은 기술수출 계약 성과를 올린 곳은 4건을 성공시킨 대웅제약이다.
1월 영국 제약사 CS파마슈티컬스와 맺은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후보물질 '베르시포로신'(DWN12088)의 기술수출 계약을 시작으로, 2월에는 브라질 제약사 목샤8에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정'을 기술수출 하는 데 성공했다. 계약 규모는 각각 4천130억원과 1천100억원이다.
미국 제약사 비탈리바이오와는 지난 4월 먹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DWP213388'을 기술수출 하는 6천391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대웅제약 기술수출 계약 규모는 상반기에만 1조원을 넘었는데, 기세는 하반기까지 이어졌다.
이달 11일엔 인도에 본사를 둔 '자이더스 월드와이드 디엠씨씨'에 항암 주사제인 'DWJ108U'를 이전하는 약 1천200억원 규모의 계약을 성공시켰다.
이 물질은 전립선암·자궁내막증 등에 쓰는 '루프론데포'의 제네릭(복제약)으로, 대웅제약은 이 약을 미국에서 루프론데포의 첫 제네릭으로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레고켐바이오 5년 연속 기술수출 성공…SK바이오팜[326030]도 가세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는 2019년부터 5년 연속 기술수출 제약·바이오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올해 얀센과 계약한 레고켐바이오는 작년에는 미국 제약사 암젠에 ADC 플랫폼 원천 기술을 이전하는 최대 1조6천50억원 규모의 계약을 한 바 있다.
2021년에는 3건의 계약을 체결했다. 영국 익수다테라퓨틱스에 ADC 플랫폼 기술과 항암제 후보물질 이전하는 2건의 계약을 했고, 유럽 바이오 기업 소티오바이오텍과도 ADC 플랫폼 기술이전 계약을 했다.
2020년에는 무려 5건을 성사시켰는데, 익수다에 ADC 플랫폼 기술과 항암 신약후보 물질을 이전하는 2건의 계약 외에 중국 제약사 시스톤파마슈티컬스와 미국 픽식 온콜로지, 공개되지 않은 일본 제약사와 ADC 분야 후보물질을 이전하는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SK바이오팜도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를 5년 연속 기술수출하는 데 성공했다. 올해에는 중동 제약사 히크마와 307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브라질 제약사 유로파마, 아일랜드 엔도그룹, 일본 오노약품공업, 스위스 아벨테라퓨틱스와 계약에 성공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내 제약사들이 선진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해외에서 대규모 임상을 진행하기 위해 기술수출에 힘을 쏟고 있다"며 "가장 좋은 건 국내에서 개발을 완료해 신약을 수출하는 것이지만, 자금이나 임상 대상자의 원활한 확보를 위해 현재로선 기술 수출이 가장 적합한 전략이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