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올해 원전 10기 건설 승인…건설 중 원전 28기로 세계 최다

입력 2023-12-30 15:23  

中, 올해 원전 10기 건설 승인…건설 중 원전 28기로 세계 최다
2060년 '탄소 중립 실현' 선언 후 속도전…세계 첫 4세대 원전도 가동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세계에서 가장 많은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 중인 중국이 올해 10기의 원전 건설 계획을 승인했다고 중국중앙TV( CCTV)가 30일 보도했다.



국무원은 전날 리창 총리 주재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광둥성 타이핑링과 저장성 진치먼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이들 2곳에는 중국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3세대 원전 기술을 적용하는 원전을 각각 2기씩 건설하게 된다.
이로써 올해 새롭게 건설이 승인된 원전은 작년과 같은 10기에 달한다.
국무원은 지난 7월 산둥성 스다오만 등 3곳에 총 6기의 원전을 설치하는 프로젝트를 승인한 바 있다.
앞서 지난달 15일 랴오닝성 후루다오 싱청 원전의 원전 1호기가 착공, 중국에서 건설 중인 원전은 총 28기로 늘어 세계 1위에 올랐다고 CCTV는 전했다.
전 세계에서 건설 중인 원전은 총 59기로, 중국의 원전이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현재 원전 55기를 가동 중인 중국은 미국(93기)과 프랑스(56기)에 이어 세계 3위의 원전 가동 국가이지만, 프랑스가 건설 중인 원전은 1기뿐이어서 조만간 세계 2위로 올라설 전망이다.
중국은 2030년 탄소 배출 정점을 찍은 뒤 2060년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은 '쌍탄(雙炭)' 계획 발표 이후 재생에너지 설비 확대와 함께 원전 건설에 공을 들여왔다.
중국 최대 규모인 랴오닝성 훙옌허 원전은 작년 6월 신규 증설한 5, 6호기를 가동하면서 총 설비용량을 671만㎾로 늘렸는데 이는 중국 최대 수력발전소인 싼샤댐 발전 용량의 29%에 달한다.
지난 6일에는 세계 최초로 제4대 첨단 원전 기술이 적용된 산둥성 스다오만의 원전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2012년 12월 착공해 11년 만에 상업 운전에 나선 이 원전의 '고온가스 냉각로(HTGR)'는 중국이 100% 지식재산권을 가진 4세대 첨단 원전 기술인 소형모듈원자로(SMR)의 일종이다.
안전성이 최대 장점으로 꼽히며 발전과 열병합, 전력 냉각, 초고온화 등의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지 매체들은 중국의 원전 기술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고 자주화율이 90%를 넘어섰다며, 탄소 저감 정책에 따라 안전성 높은 원전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보도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