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미국·후티 직접교전…점점 커지는 '중동전쟁 확전' 우려

입력 2024-01-01 16:25  

이젠 미국·후티 직접교전…점점 커지는 '중동전쟁 확전' 우려
가자전쟁 후 홍해 첫 사례…영국도 군사개입 시사
다른 친이란세력 레바논 헤즈볼라도 지속적 공세
이스라엘 '과잉대응' 고집…"전쟁이 네타냐후 생명줄" 관측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중동 주변국은 물론 미국 등 서방국가까지 관여하는 국제전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갈수록 자극을 받고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이란도 확전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으나 중동 내 이란 대리세력과 미군의 직접 교전까지 발생하면서 긴장 수위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중동과 이집트, 서아시아 등을 담당하는 미군 중부사령부(CENTCOM)는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1일 홍해에서 민간 컨테이너선을 공격하던 후티 반군의 고속단정과 교전을 벌였다고 밝혔다.
당시 후티 반군은 해당 선박에 20m까지 접근해 승선을 시도 중이었으며, 구조요청을 받고 출동해 구두 경고를 실시한 미군 헬기에 총격을 가했다고 한다.
이에 미군 헬기가 응사하면서 전투가 개시됐고, 현장에 있던 후티 반군 고속단정 4척 중 3척이 침몰하는 결과가 나왔다. 후티 반군 측에서는 최소 10명이 숨지고 2명이 다친 것으로 보인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올해 10월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공격으로 전쟁이 발발하고 후티반군이 하마스의 편을 들어 홍해를 오가는 선박들을 공격하기 시작한 이래 미군이 후티반군과 직접적으로 교전한 건 이번이 첫 사례다.
홍해의 안전 보장을 위해 미국 주도의 다국적 함대 구성에 참여한 국가 중 하나인 영국도 후티 반군을 겨냥한 공습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여태 직접적 관여를 피하던 서방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을 빌미로 저항의 수위를 높인 중동의 반미·반서방 무장세력들을 상대로 군사적 대응 수위를 높이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이 같은 움직임이 가뜩이나 위태로운 중동 상황을 더욱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레바논과 인접한 이스라엘 북부는 하마스나 후티반군과 마찬가지로 이란의 지원을 받아온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국경 너머로 연일 로켓을 쏘아대면서 확전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라크와 시리아 등지에서도 현지 미군기지를 공격한 이란 연계 무장단체에 미군이 보복 폭격을 가하는 등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런 갈등 상황들은 각각이 중동전쟁을 촉발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면서 "확전이 일어난다면 이스라엘이 이란과 공개적으로 대립하고 미국도 말려드는 전쟁이 촉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란의 동맹인 후티반군은 홍해 항로 보호를 위해 결성된 미국 주도 다국적 함대에 발포를 해왔다"면서 "만약 미국 군함이 피격된다면 올해 11월 미국 대선을 앞둔 조 바이든 대통령은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는 강한 압박을 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동의 긴장이 고조되는 배경에는 과도한 대응으로 일관하는 이스라엘의 행태가 상당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극우 성향 이스라엘인들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관할 구역인 요르단강 서안에서 팔레스타인인들을 상대로 폭력을 휘둘렀고, 이는 팔레스타인인들의 대규모 시위를 불렀다.
나프탈리 베네트 전 이스라엘 총리는 지난달 28일 월스트리트저널(WSJ) 기고문에서 헤즈볼라와 후티의 배후인 이란을 미국과 이스라엘이 직접 쳐야 한다면서 "이란의 악의 제국을 반드시 무너뜨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미국 싱크탱크 중동연구소의 칼리드 엘긴디 수석 연구원은 "이스라엘인들은 3차 인티파다(팔레스타인 주민의 대규모 봉기)를 막는 중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들이 일하는 방식이 오히려 이를 야기하는 듯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 같은 집착과 관련해 하마스 기습에 따른 자국민 피살과 인권유린을 막지 못해 궁지에 몰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는 가자지구 침공전이 권력 보전을 위한 생명줄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네타냐후 총리로서는 이스라엘 국민 대다수가 총리 교체를 원하지만 전쟁이 지속되는 한 자리를 유지하면서 국면 전환을 위한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엘긴디 연구원은 "가자지구와 레바논, 역내 전역의 모든 전선에서 조건을 내거는 건 네타냐후 총리의 몫이다. 이건 그의 전쟁"이라면서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이 모든 혼란이 역내로 확장하는 상황이 점점 다가올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