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박한 대만 대선서 與, 불안한 선두…'하나의 중국' 막판 쟁점

입력 2024-01-02 10:55  

임박한 대만 대선서 與, 불안한 선두…'하나의 중국' 막판 쟁점
차이 3∼4%p 불과…'지지 후보 미정' 유권자 표심·민중당 후보 중도 포기 여부가 변수
與 대만 독립 강조 속 시진핑 "통일은 역사적 필연"…中, 경제·군사적 보복 조치 관측

(타이베이·서울=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인교준 기자 = 대만의 독립 성향 집권당 후보가 총통 선거(13일) 지지율 조사에서 불안한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하나의 중국' 논란이 가열되면서 선거 향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2일 중국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전날 대선 후보 방송 토론 직후 TVBS가 유권자 1천281명을 상대로 실시한 전화 면접 방식 여론조사에서 집권 민진당 라이칭더 총통·샤오메이친 부총통 후보가 33% 지지율로 국민당 허우유이 총통·자오사오캉 부총통 후보(30%)에 3% 포인트(p) 앞섰다.
민중당 커원저 총통·우신잉 부총통 후보 지지율은 22%였다.
앞서 같은 방송이 지난해 12월 22∼28일 전화 면접 방식으로 조사해 같은 달 29일 발표한 총통 후보 지지도 결과에선 민진당 후보가 37%의 지지율로 국민당 후보(33%)에 4%p 앞서 1위를 지켰다.
라이 후보가 앞서고는 있지만 여론조사 오차 범위를 고려하면 사실상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대만 인터넷 매체 '미려도전자보'가 지난해 12월 26~28일 조사해 29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선 라이 후보가 40.2% 지지율로 허우 후보(28.7%)에 11.5%p 차이로 앞선 결과가 나오기도 했으나, 1·2위 간 격차가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게 현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대만 중앙선거위원회가 3일 0시부터는 어떤 방식으로든 선거 후보자 등의 관련 여론조사를 보도하거나 언급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어 내일부터 열흘간 '깜깜이' 선거 운동을 해야 한다.
주목할 대목은 TVBS가 공표한 지난해 12월 30일 지지율 조사에서 조사 대상의 15%가 아직 지지 후보를 정하지 못했다고 답했다는 점으로, 이들의 표심이 어디로 향하는지에 따라 1·2위의 승패가 갈릴 수 있다.
민중당의 커원저 후보의 중도 포기 여부도 판도를 바꿀 중요 변수다.
커 후보는 야당 후보 단일화를 시도했다가 결렬된 뒤에도 완주 의사를 밝혀왔으나, 그가 중도 포기와 함께 전략적 선택으로 '정권 교체'를 주장한다면 국민당에 유리해질 수 있다.
실제 지난해 12월 26일 공개된 대만 연합보의 여론조사를 보면 커원저 총통·우신잉 부총통 후보가 중도 포기할 경우 민중당 지지자의 49%가 국민당 후보를 찍을 것이라고 답했지만 민진당 후보를 선택하겠다는 응답은 24%에 불과했다.
이런 가운데 집권 민진당의 라이 후보가 같은 달 31일 선거 유세 과정에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수용하면 중화민국(Republic of China·대만)을 지키지 못한다면서 이를 수용한 국민당 후보를 비판하면서 대만 독립 문제가 막판 쟁점으로 부상했다고 대만 언론이 전했다.
라이 후보는 "(국민당은) 말로만 중화민국을 수호하겠다고 하지만 결국 '하나의 중국' 원칙과 '92공식'을 수용하는 것은 중화민국 수호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92공식은 중국과 대만이 1992년 합의한 공통 인식이라는 의미다.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되 그 표현은 양안 각자의 편의대로 한다는 것이다. 이를 대만 국민당은 수용한다는 입장이지만 민진당은 그렇지 않다.
이 같은 흐름 속에 중국이 강공을 펼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2월 3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조국 통일은 역사적 필연"이라며 "양안 동포는 함께 민족 부흥의 위대한 영광을 누려야 한다"는 입장을 역설한 데서도 그런 분위기가 읽힌다.



이는 예년의 신년사보다 훨씬 강도 높은 표현으로, 대만 총통선거를 앞두고 집권 민진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를 압박하려는 의도를 담은 것으로 풀이됐다.
실제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같은 달 20일 대만산 12개 화학 품목에 대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경제협력기본협정(ECFA)에 따라 적용해왔던 관세 감면을 중단한 바 있으며, 총통 선거 직전에 이를 확대하는 경제제재를 할 가능성이 작지 않다.
여기에 민진당 후보가 승리한다면 총통선거 개표 이후 취임식 예정일인 오는 5월 20일까지 동안에 중국이 군사훈련 등을 명분으로 한 무력 보복 조치가 있을 것으로 대만언론은 전망한다.
이와 관련,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전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대만의 선거 결과를 존중해야 하고 양안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은 양측의 책임이라면서 "향후 우리가 중국과 어떤 종류의 관계를 맺을지는 우리의 민주적 절차에 의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