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美기업·미국인에 뇌물 받은 외국정부 관리도 美서 처벌"

입력 2024-01-03 00:53  

美 "美기업·미국인에 뇌물 받은 외국정부 관리도 美서 처벌"
지금껏 뇌물 준 기업만 처벌…외국 공무원에 대한 기소권 부여는 최초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미국 정부가 앞으로 자국 기업에 뇌물을 요구하는 외국 정부 관리들까지 미국에서 처벌하기로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서명한 국방수권법안(NDAA)에 이 같은 조항이 신설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 법무부는 미국 기업이나 미국인에게 뇌물을 요구하거나, 이들이 주는 금품을 수수한 외국 정부 관리들을 미국 땅에서 기소할 수 있게 됐다.
미국 기업이 아니더라도 해당 기업의 주식이 미국 증시에서 거래되거나 미국의 금융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 조항에 포함된다.
외국에서 벌어지는 뇌물 수수 행위에 대해 미국이 폭넓게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지금껏 미국은 해외부패방지법(FCPA)에 따라 자국이 아닌 외국에서 벌어진 기업의 부패행위도 미국 사법 시스템 내에서 처벌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 2021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계약을 따내기 위해 현지 중개인들에게 수백만 달러를 뿌린 도이체방크가 1억 달러(약 1천300억 원)가 넘는 벌금을 물기도 했다.
그러나 FCPA가 미국 사법당국에 뇌물 제공자에 대해서만 기소권을 부여했기 때문에 뇌물을 받은 외국 정부 관리에 대한 기소는 이뤄지지 않았다.
새 법률에 따라 피소되는 외국 관리는 미국과 범죄인 인도조약을 맺은 국가에 있거나, 미국과 조약을 맺은 국가로 입국할 경우 미국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미국 로펌 스콰이어 패튼 보그스의 파트너 변호사인 톰 파이어스톤은 "만약 뇌물을 받은 외국 관리를 미국으로 송환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이 기소를 피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라며 "외국으로 여행을 가는 순간 체포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사상 최초로 뇌물을 받은 외국 정부 관리들까지 기소할 수 있는 법률을 제정한 데 대해 국제투명성기구(TI) 미국 지부는 "뇌물 수수를 근절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법이 통과됐다"고 평가했다.
ko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