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폭동 3년] 트럼프 책임 논란 속 여파 지속…11월 대선 변수 부상

입력 2024-01-04 10:17  

[美의회폭동 3년] 트럼프 책임 논란 속 여파 지속…11월 대선 변수 부상
트럼프 패배 불복 극렬 지지자들 의회 난입…미국 민주정치의 '흑역사'
일부 州 트럼프 대선후보 자격 박탈 '논란'…연방대법원 결정에 촉각
리턴 매치 유력한 바이든, '민주주의 위협' 강조하며 트럼프에 포문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지난 2021년 1월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 연방 의회 의사당에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의 극렬 지지자 수천 명이 난입한 '미 의회 폭동 사태'가 오는 6일(현지시간) 3주년을 맞이한다.
2020년 11월3일 치러진 대선에서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이 승리한 결과에 불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일부 극렬 지지자들은 당시 '부정선거' 주장을 펴며 바이든 승리를 공식화하는 상·하원의 당선 인증 절차(선거인단 집계)를 막기 위해 의사당에 몰려갔다.
폭력을 동반한 이들의 의회 난입으로 신변의 위협을 느낀 의원들이 긴급 대피하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인증이 중단됐다가 뒤늦게 재개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민의의 전당인 의회 건물 내부까지 쳐들어간 폭력 시위대는 상원 의장석을 점거하고, 하원 의장실에 들어가 기물을 부수며 유린하기도 했다.
시위대의 의회 무력 진입과정에 의회 경찰과 충돌하면서 여성 1명이 총에 맞아 숨지는 등 사태 발발 36시간 안에 5명이 사망하고, 경찰관 184명 등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비극으로 비화했다.
미국 의회가 이런 공격을 받은 것은 미국과 영국이 전쟁을 벌이던 지난 1814년 영국군이 의사당을 점령해 불태운 이후 처음이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사태 며칠 전에 "이번 대선은 미국 역사상 최대의 사기극이었다"며 "오는 1월6일 워싱턴D.C.에서 만나자"라는 글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렸다.
또 당일에는 백악관 인근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며 지지자들을 부추겼고, 바이든 당선을 인증하는 상하원 합동회의를 주재하는 마이크 펜스 당시 부통령에게 결과를 뒤집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오후 1시 전후부터 시작된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때 백악관에 있었던 트럼프 당시 대통령은 처음엔 트윗 메시지를 통해 폭력을 쓰지 말고 법을 지키라는 입장만 밝히다가 당일 오후 4시 이후에서야 가담자들에게 귀가를 당부했다.
또 사태 1주년을 앞뒀던 그해 12월 말에는 성명을 통해 "1월 6일에 발생한 일은 부정선거에 대한 완전한 비무장 시위였다"며 대선 자체가 부정 선거이자 반란 사태였다고 거듭 주장했다.



하지만 지난 2021년 7월부터 2022년 말까지 민주당 주도로 이뤄진 하원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을 통해 1·6사태와 관련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책임문제가 부각됐고, 결국 그는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에 개입한 혐의로 지난해 8월 형사기소됐다.
그뿐만 아니라 콜로라도주 대법원과 메인주 정부 등 일부 주(州)에서는 최근 반란에 가담한 공직자들의 공직을 금지한 헌법 규정을 근거로 해당 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후보 자격을 박탈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이에 반발해 소송을 제기함으로써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자격 논란은 연방대법원의 판결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어서 양측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국 민주주의의 '심장'인 의사당이 5시간 가까이 유린당한 이 사건은 미국 민주주의사의 오점으로 남은 동시에, 트럼프와 그를 추종하는 이른바 '마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공화당원'들이 갖는 위험성을 부각시켰다.
하지만 트럼프의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 레이스 선두 질주(여론조사 결과)와, 미국의 심각한 정치적 분열에 따른 여야 지지자들의 시각차 속에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사태의 성격 규정을 둘러싼 사회 전반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고, 여파는 이어지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가 메릴랜드대와 공동으로 지난달 14~18일 유권자 1천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2020년 선거에서 바이든의 당선이 적법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 62%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는 WP의 2021년 12월 조사 때(69%)보다 7%포인트가 줄어든 것이다. 특히 공화당 지지자들의 응답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이 적법하다는 답변은 2021년 39%에서 이번에는 31%로 줄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1·6 의사당 폭동에 책임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3%(2021년 60%)만 '그렇다'고 답했고, 공화당 지지자 중 트럼프의 책임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14%(2021년 27%)에 불과했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11월 대선 결과는 1·6 사태의 성격 규정과, 관련자들의 책임을 묻는 데 있어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미국 법 집행 당국이 난동 참가자 1천200여명을 기소한 가운데, 폭동을 주도한 극우 단체 '프라우드 보이스'(Proud Boys)의 전 리더인 엔리케 타리오가 지난해 9월 1심에서 징역 22년을 선고받는 등 주동자들에게 무거운 형량이 선고됐다.만약 현재의 여론조사 수치가 대선 결과로 이어져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1·6 사태로 처벌받은 이들은 대거 특별 사면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심지어 극우 진영에서는 이들을 '영웅 취급'할 것이라는 예상까지 일각에서 제기된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역시 이 사태를 다가오는 11월 대선에 적극 활용하려 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으로선 1·6사태 3주년을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는 인식을 확산하는 기회로 활용하는 동시에, 고령(81세) 논란 속에 트럼프와의 재대결을 준비하고 있는 자신의 재선 도전에 대한 명분으로 삼으려는 듯한 모습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6일 미국 독립전쟁의 상징적인 장소인 펜실베이니아주 밸리 포지에서 1·6사태 3주년 연설을 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을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으로 규정할 예정이라고 WP가 보도했다.
1·6 사태와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적 책임 유무를 따지는 재판 절차가 올해 본격화하면 그 자체가 선거에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트럼프 전 대통령은 4건의 형사 기소를 당하는 동안 지지층이 오히려 결집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향후 공판 과정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시 역할과 책임문제가 쟁점이 될 경우 대선 승패를 좌우하는 중도층의 민심에는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