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재무 "고용시장 약화 없이 인플레 낮췄다…경제 연착륙 중"

입력 2024-01-06 02:47  

美재무 "고용시장 약화 없이 인플레 낮췄다…경제 연착륙 중"
바이든 "지난해 270만개 새 일자리…역대 어느 정부보다 많다"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의 지난달 일자리가 깜짝 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미국 경제가 연착륙하고 있다는 진단을 내렸다.
옐런 장관은 5일(현지시간)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고용시장을 약화시키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우리는 23개월 연속 4% 이하의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것은 연착륙으로 부를 수 있다"면서 "나는 그것이 계속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2월 시간당 평균 임금이 전월 대비 증가한 것과 관련, "이제 임금 인상이 물가 상승률을 앞서고 있다"면서 "미국의 노동자들은 (경제적으로) 앞서 나가고 있으며 중산층 가정의 진전이 눈에 띈다"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미국)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많았지만 모두 근거가 없는 것으로 판명됐다"면서 "1년 전 대부분 (전문가들이) 우리가 리세션(경기 침체)에 빠질 것으로 봤지만 그런 일은 분명히 일어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용시장이 여전히 시장 예상보다 강세를 보이면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조기에 기준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작아졌다는 전망에 대해선 "노동시장과 경제, 인플레이션 경과를 보면 연준은 좋은 결정을 내려왔다"라면서 구체적인 답변은 하지 않았다.
앞서 노동부는 지난해 12월 미국 비농업 일자리가 전월 대비 21만6천건 늘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10만5천건) 및 11월(17만3천건)의 고용 증가 폭은 물론 시장 전문가 예상치 17만건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12월 실업률(3.7%) 역시 전문가 예상치(3.8%)를 밑돌았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2023년에 모두 27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는데 이는 역대 어느 정부의 한 해 기록보다 많은 일자리"라면서 "지난 6개월간 인플레이션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 수준으로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강력한 일자리 창출은 계속됐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자 임금은 팬데믹이 시작되기 전보다 높아졌다"면서 "지난해는 미국 노동자들에게 좋은 한 해였으며 나는 미국 노동자와 가정을 위한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