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속 빵집이나 가전매장…외식업계 '숍인숍' 확산

입력 2024-01-08 07:11  

커피전문점 속 빵집이나 가전매장…외식업계 '숍인숍' 확산
엔제리너스, 베이커리 특화매장 확대·맘스터치는 핵심상권에 전략매장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외식업계가 커피전문점 속 베이커리, 가전매장 속 커피전문점 등 '숍인숍'(shop-in-shop)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숍인숍 매장은 '윈윈전략'으로 시선을 끌고 있다. 업체는 특화 매장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소비자는 한 매장에서 보다 다양한 품목을 볼 수 있다는 장점에서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GRS가 운영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는 매장에서 지역 유명 제빵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숍인숍 형태의 특화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엔제리너스는 지난 2021년 6월 송파구 석촌호수DI점을 베이커리 특화매장으로 리뉴얼(재단장)한 이후 특화매장 수를 늘려 작년까지 모두 32곳으로 확대했다.
롯데GRS에 따르면 베이커리 특화매장에 대한 고객 반응은 긍정적이다.
첫 매장인 석촌호수DI점의 경우 리뉴얼 뒤 월평균 매출이 약 70% 증가했다. 수유역점도 리뉴얼 이후인 지난해 1월 매출이 전년 같은 달보다 약 50% 늘었다.


맘스터치도 강남 핵심 상권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 동대문 등을 중심으로 '전략매장'을 연다.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매장을 내 고객과 접점을 확대하고 브랜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해 기존 '골목 상권 브랜드' 이미지를 탈피하는 것이 목표다.
전략매장은 기존 매장(20평)보다 큰 규모로 마련돼 숍인숍 형태로 운영된다. 싸이버거, 그릴드비프버거 등 기존 메뉴뿐 아니라 맘스피자 메뉴도 판매한다.
맘스터치는 작년 10월 강남구 학동역 인근에 전략매장을 처음 열었고 이후 대치사거리점, 방배역점, 도산대로점을 차례로 열었다.
프랜차이즈 업체가 매장을 작게 만들어 다른 매장 안으로 들어가는 사례도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작년 7월 LG전자와 함께 양천구 목동에 첫 협업 매장인 오목교역점을 열었다. LG베스트샵 목동점에 마련된 이 협업 매장은 곳곳에 LG전자 제품을 배치해 고객이 TV, 냉장고 등 가전을 볼 수 있게 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업 매장 고객 반응을 보고 있다"며 "앞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숍인숍 매장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