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 최후통첩에 막판 고심…인더스트리 매각대금 890억원 주목

입력 2024-01-07 06:30   수정 2024-01-07 10:23

태영, 최후통첩에 막판 고심…인더스트리 매각대금 890억원 주목
'태영건설 직접지원' 요구에 티와이홀딩스 통한 유동성 확보 가능성 거론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태영건설[009410]의 워크아웃 무산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최후통첩 시한인 7일 태영그룹이 추가 자구안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남의 뼈만 깎고 있다"는 당국과 채권단의 평가를 뒤집을만한 대책이 이날까지 나오지 않을 경우 태영건설이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는 관측까지 제기되고 있어서다.
태영그룹은 일단 추가로 밝힐만한 내용은 없다는 입장이다.
태영그룹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주말 전까지의 상황과) 달라진 것은 없고, 아직 밝힐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막판 고심을 계속하면서 당국 및 채권단 등과 물밑에서 논의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 고민의 핵심에는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890억원이 놓여있다.
태영그룹은 지난 3일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을 태영건설에 지원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 자구안을 제출했다.
회사 측은 2천62억원의 매각 자금 가운데 윤세영 창업회장의 딸 지분(513억원)을 빼고 1천549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키로 했다.
그러나 이 가운데 890억원은 티와이홀딩스의 연대채무 해소에 사용돼 태영건설 지원에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이 채권단의 공식 판단이다.
따라서 워크아웃 논의를 이어가려면 이 890억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런 차원에서 태영그룹이 해당 금액만큼 추가로 자금을 투입할 수 있다는 관측이 업계 일각에서 제기된다.
태영그룹의 지배구조상 추가 자금 조달이 가능한 곳은 티와이홀딩스와 SBS 등이다. 이 가운데 SBS의 경우 방송법상 대기업 지분 제한과 방송통신위원회의 최대주주 변경 승인 등의 제약이 있다.
이런 이유로 사주 일가의 티와이홀딩스 지분을 활용한 유동성 확보 필요성 등이 거론된다.
이와 함께 사주 일가의 추가 사재 출연 여부도 관심사다.
태영그룹의 자구안 발표 전 업계에서는 사재출연 규모를 3천억원까지 언급됐으나, 실제 규모는 이에 크게 못미친다.
윤석민 회장 등 사주 일가가 현재까지 출연한 사재는 총 484억원이다. 그러나 태영 측이 채권단에 밝힌 자구안과 중복되는 금액 등을 빼면 실제로는 68억원 정도로 평가된다.
티와이홀딩스 측도 사재 출연과 관련,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준비해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태영그룹의 다른 관계자는 채권단의 최후통첩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고민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