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초부터 이상기후…40여개주에 눈폭풍·강풍·돌발홍수 예보

입력 2024-01-09 06:52  

美 연초부터 이상기후…40여개주에 눈폭풍·강풍·돌발홍수 예보
중서부 대평원 눈보라·멕시코만 토네이도·북동부 돌발홍수 우려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미국 대부분 지역이 새해 초부터 눈폭풍과 강풍, 돌발 홍수 등 이상기후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됐다.
8일(현지시간) ABC뉴스와 기상전문채널 등에 따르면 금주 미국 서부 태평양 연안의 워싱턴주에서부터 중부 대평원과 오대호 일원, 동북부 대서양 연안의 매사추세츠주까지 40여 개 주가 눈보라·강풍·돌발홍수 등 악천후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보됐다.
특히 이날 워싱턴주를 비롯해 오리건·아이다호·몬태나·콜로라도·캔자스·네브래스카 등 서부와 중부 대평원 지대에 '눈보라 경보'가 발령됐다.
콜로라도주 남동부에는 이날 강한 바람과 함께 46cm에 달하는 눈이 쌓이며 이번 겨울 최대 적설량 기록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고 지역 일간지 덴버 가제트는 전했다. 지난 주말 72시간동안 로키산맥 지대에 60cm 이상의 눈이 쌓인 데 연이은 것이다.
기상 당국은 이번 눈이 뉴멕시코·콜로라도·네브래스카를 휩쓸고 갈 최대 시속 120km의 돌풍에 날리며 시야를 극도로 제한하고 이동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다면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대평원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5cm씩 눈이 쏟아지는 폭설이 예보됐다.
이 눈구름은 동진해 8일 밤부터 9일 사이 미주리·아이오와 등 대평원 동부와 일리노이주 북동부 시카고, 위스콘신주 동부 밀워키·그린베이 등 오대호 연안에 15~30cm 이상의 눈을 뿌릴 전망이다.
아울러 텍사스에서부터 플로리다까지 이어지는 멕시코만 연안에는 토네이도 위협과 함께 80~130mm의 폭우가 내리며 돌발 홍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예보됐다.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서부터 플로리다주 펜사콜라까지가 주 피해권으로 예상되나 휴스턴에서도 토네이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ABC방송은 전했다.
이 토네이도 위협은 오는 9일 사우스캐롤라이나와 노스캐롤라이나로 북상할 예정이다.
이어 10일에는 버지니아주에서부터 메인주에 이르는 북동부 지역에 50~80mm의 비가 내리며 앞서 지난 주말에 내린 폭설을 녹여 돌발 홍수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워싱턴DC에서부터 필라델피아·뉴저지·코네티컷·매사추세츠 주로 이어지는 주간고속도로 95번(I-95) 인근 지역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됐다.
chicagor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