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헤즈볼라 전면전 일촉즉발…"또 다른 전쟁" 경고

입력 2024-01-09 10:56   수정 2024-01-09 11:23

이스라엘-헤즈볼라 전면전 일촉즉발…"또 다른 전쟁" 경고
가자전쟁 발발 후 헤즈볼라 최고위급 지휘관 폭사
이스라엘 "헤즈볼라, 국경서 철수 안하면 밀어낼 것"
'전면전 가능성 낮아' 관측도
블링컨 "이·헤즈볼라 누구도 이익 아냐"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고위급 지휘관이 숨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자지구 전쟁 발발 이후 3개월간 충돌해온 양측이 전면전으로 치달을 위기에 놓였다.
헤즈볼라는 8일(현지시간)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헤즈볼라 정예 라드완 부대의 지휘관인 위삼 하산 알타윌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7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이 벌어진 이후 사망한 헤즈볼라 인사로는 최고위급이다.
헤즈볼라는 가자지구 전쟁이 시작된 직후부터 하마스 지지를 선언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에 나섰고, 이스라엘도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기지에 반격을 가했다.
특히 이달 2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헤즈볼라 등 친이란 지원세력들과의 연락책 역할을 해온 하마스 3인자 살레흐 알아루리가 공습을 받아 숨지면서 확전 우려가 커졌다.
헤즈볼라는 지난 6일 이스라엘 북부 공군기지에 대한 로켓 공격을 벌였고, 국경에서 이스라엘과 헤즈볼라 간 치열한 교전이 벌어졌다.
중동 확전을 막기 위한 외교전에 나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7일 이 지역 상황에 대해 "심각한 긴장의 순간"이라며 "이는 더한 안보 불안과 고통을 일으켜 쉽게 전이될 수 있는 전쟁"이라고 경계했다.
여기에 이스라엘이 주요 표적으로 삼아온 라드완 부대의 지휘관 알타윌 폭사는 중동에서 가자지구에 이은 또 다른 전쟁에 대한 공포를 키우는 사건이라고 AP 통신과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짚었다.
이미 높아질 대로 높아진 긴장 속에 헤즈볼라 고위급이 사망하면서 2006년처럼 양측에 전면전을 벌어지는 등 중동 확전 우려가 한층 높아진 것이다.

블링컨 장관은 8일 알타윌 폭사와 관련해 "긴장이 고조되고 실제 전쟁을 보게 되는 것은 이스라엘과 레바논, 헤즈볼라 등 누구의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고 CNN은 전했다.
헤즈볼라에서 알타윌의 역할은 분명하게 알려지지는 않았다.
헤즈볼라가 운영하는 레바논 방송 알마나르와 이란 혁명수비대가 통제하는 매체 등은 알타윌이 헤즈볼라 수장 하산 나스랄라 또는 2020년 미국의 드론 폭격으로 사망한 이란 '국민영웅'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과 함께 있는 이미지를 내보냈다.
알타윌은 헤즈볼라 통치기구의 일원이며 수장 나스랄라와 인척관계이기도 하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헤즈볼라 관계자들에 따르면 알타윌은 1989년 헤즈볼라에 합류한 이후 이스라엘군을 상대로 한 여러 작전에 참여했고 2006년 이스라엘·레바논 전쟁을 촉발한 이스라엘 군인 2명 납치 사건과도 연루됐다.
이스라엘은 알타윌 폭사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 않았으며 이스라엘 전투기가 헤즈볼라 군사 지역을 연속 타격했다고만 밝혔다.
다만, 라드완 부대는 이스라엘의 주요 표적이었다. 지난 7일에도 이스라엘군은 앞서 라드완 부대 소탕을 목표로 한 공습을 여러 건 가해 대원 7명을 제거했다고 밝혔다.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우리의 초점은 라드완 부대를 레바논 남부 국경에서 몰아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은 이날 군이 헤즈볼라를 계속 압박할 것이라면서 전쟁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결의를 보였다.
그는 "우리는 완전히 다른 상황을 만들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또 다른 전쟁에 다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알타윌이 폭사한 8일에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직접 레바논 접경지의 이스라엘군을 방문해 "북쪽 안보를 회복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스라엘군은 레바논 접경지에서 대피한 이스라엘인 8만명이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이 지역 안보 상황이 안정되는 것을 선제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라드완 부대를 국경 북쪽의 리타니강에서 철수하는 외교적 해법이 통하지 않으면 무력으로 같은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에일론 레비 이스라엘 정부 대변인은 8일 기자들에게 "헤즈볼라가 레바논을 전혀 불필요한 전쟁으로 끌어들이고 있다"며 "우리는 이제 갈림길에 있다. 헤즈볼라가 외교적 해법의 하나로 물러서거나 우리가 그들을 밀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알타윌 폭사는 오히려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국경 넘어 헤즈볼라를 타격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리나 하티브 런던대 동양·아프리카대(SOAS) SOAS중동연구소장은 WSJ에 알타윌 같은 고위급 제거는 헤즈볼라 지도부에 도발하지 말라는 경고로 "너희는 취약하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헤즈볼라는 확전으로 가지 않고도 이스라엘의 이같은 공습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며 "그걸 아는 이스라엘은 할 수 있는 만큼 헤즈볼라를 밀어붙이고, 양쪽 다 암묵적으로 합의된 규칙 내에서 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중동 프로그램 책임자 존 올터먼도 "헤즈볼라로선 엄청난 도박이고 가자지구에서 끝내지 못한 숙제가 많은 이스라엘로서는 주의를 심하게 분산시키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