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대규모 오심 사건 '우체국 스캔들' 유죄 판결 일괄 무효된다

입력 2024-01-11 02:03  

英 대규모 오심 사건 '우체국 스캔들' 유죄 판결 일괄 무효된다
후지쓰 회계 프로그램 '호라이즌' 오류로 700여명 횡령 혐의 몰려
정부, 법 만들어 신속 구제·보상키로…우체국 CEO 훈장 반납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 '우체국 IT 스캔들'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여론이 들끓는 가운데 정부가 법을 만들어 피해자를 신속 구제하기로 했다.
리시 수낵 총리는 10일(현지시간) 새로운 법을 만들어서 우체국 IT 스캔들 피해자들이 받은 유죄 판결을 일괄 무효로 하고 보상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고 BBC 등이 보도했다.
우체국 IT 스캔들이란 영국 우체국이 1999∼2015년에 사용한 후지쓰의 회계 프로그램 '호라이즌' 오류로 인해 우체국 지점 점주 등 700여명이 횡령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건이다.
수낵 총리는 영국 역사상 최대 오심 중 하나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이 사건으로 우체국의 작은 지점을 맡아 운영하던 자영업자들은 삶이 파탄 나는 피해를 봤다. 236명이 감옥에 갔고 훔치지도 않은 돈을 갚느라 파산했으며 충격으로 사망하기까지 했다.
또 지역 주요 인사이던 이들이 파렴치한 횡령범으로 몰려 명예가 실추됐을 뿐 아니라 어린 자녀들까지 고초를 겪었다.
이후 웨일스 지역 우체국 점주였던 앨런 베이츠 등 555명이 다윗 대 골리앗 같은 싸움 끝에 2019년 법원에서 호라이즌 오류 판정을 받아내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그러나 유죄 판결을 뒤집은 93명뿐이다.
그러다가 연초에 영국 지상파 방송 iTV의 4부작 드라마 '베이츠 대 우체국'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이번 사건이 뒤늦게 재조명되고, 이 문제를 제대로 처리하라는 여론의 압박이 커졌다.
이에 정부는 피해자 구제에 속도를 내기 위해 당사자들이 무죄 서약을 하면 유죄 판결을 무효로 하고 보상금을 주는 안을 내놨다. 보상금은 기존에 정부가 제시한 60만파운드다.
만약 이후 실제 횡령을 한 것으로 드러나면 그 서약을 근거로 기소한다.
정부는 또 베이츠와 함께 집단 소송에 참여한 이들에겐 선금 7만5천파운드를 지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연내 법을 만들고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렇게 판결을 일괄 무효로 하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라고 영국 언론이 전했다.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묻는 일도 진행되고 있다.
사건 당시 우체국 최고경영자(CEO)인 폴라 벤넬스는 '대영제국 사령관 훈장'(CBE)을 취소하라는 온라인 청원에 100만명 이상이 이름을 올리자 스스로 훈장을 반납했다. 그는 2019년 퇴임 때까지 계속 호라이즌 프로그램에 오류가 없다고 주장했다.
대중은 후지쓰가 지금껏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았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피해 보상금을 회수하기 위해 후지쓰에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더 타임스는 전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