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믿어야" 논란 前대만총통 대선 직전 다급한 해명

입력 2024-01-12 23:59  

"시진핑 믿어야" 논란 前대만총통 대선 직전 다급한 해명
'선거 영향' 우려에 막판 진화 노력…"신뢰 있어야 전쟁 피할 수 있어"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대만 대선·총선을 목전에 두고 '시진핑을 신뢰해야 한다'는 취지의 마잉주 전 총통(국민당) 인터뷰가 논란이 되자 발언 당사자인 마 전 총통이 투표 시작 직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마 전 총통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1월 8일 (독일) 도이치벨레와 인터뷰했고 원래 뜻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이 상호 신뢰를 가져야 전쟁으로 가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며 "이는 세 총통 후보 모두가 지지하는 것"이라고 썼다.
그는 "과거 미국 대통령 바이든과 시진핑이 만났을 때 시진핑은 2027년과 2035년에 대만을 칠 계획이 없다고 했다"며 "(민진당 소속의 현 총통) 차이잉원부터 (민진당 총통 후보) 라이칭더까지 모두 이를 반복해 인용했고 모두 시진핑을 100% 신뢰했다"고 했다.
마 전 총통이 예로 든 시 주석의 언급은 작년 1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 때 나왔다.
당시 미국의 고위 당국자는 시 주석이 회담에서 대만과의 평화통일을 선호한다고 했고 중국이 2027년이나 2035년에 대만을 침공할 준비를 한다는 관측에 대해선 "그런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마 전 총통은 "라이칭더는 시진핑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고 싶다는데 상호 신뢰가 없다면 이 식사가 가능하겠는가"라며 "백악관은 어제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며 대만과 대륙(중국)이 대화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는데 상호 신뢰가 없다면 어떻게 대화가 만들어지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나는 모두 평화의 기회를 소중히 여기고 진지하게 우리 국민을 생각했으면 한다"며 "상호 신뢰와 대화를 통해 국민의 평화와 존엄을 쟁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마 전 총통은 도이치벨레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재임 시기에 이뤄진 '92합의'에 오해가 있다고 설명하는 와중에 '시 주석을 신뢰할 수 있느냐'는 물음을 받고 "양안 관계와 관련해선 그렇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
92합의는 마 전 총통의 국민당 정부 시절인 1992년 반관반민 성격의 중국해협양안관계협회(이하 해협회)와 대만해협교류기금회(이하 해기회)가 합의한 것으로,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그 표현은 각자 편의대로 한다는 게 골자다.
그러나 '친미·독립' 성향의 현 집권 민진당은 대만을 홍콩·마카오와 같은 중국의 특별행정구로 규정하는 92합의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마 전 총통의 인터뷰 발언이 알려지면서 최근까지 오차범위 내 격차를 두고 경쟁 중이던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와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의 선거전에도 하나의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미중 대리전'으로까지 불리는 이번 선거에서 '친중' 성격의 국민당 허우유이 총통 후보가 중국과 각을 세워온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와 막판까지 팽팽한 접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도층의 표심을 의식해야 하는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로선 당혹스러운 상황이 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는 10일 연설에서 마 전 총통 발언을 겨냥해 "이번 선거는 시진핑을 믿느냐, 대만을 신뢰하느냐의 선택"이라면서 "유권자의 한 표가 대만의 미래와 세계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