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이사장 "온누리상품권 지류형 줄이고 충전식카드형 확대"

입력 2024-01-16 11:42   수정 2024-01-16 15:33

박성효 이사장 "온누리상품권 지류형 줄이고 충전식카드형 확대"
신년 기자간담회…"상점가 등 사용처 확대·젊은층 대상 홍보 강화"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 이사장은 올해 전통시장·상점가에서 사용하는 온누리상품권의 지류형(종이)을 줄이고 충전식 카드형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박 이사장은 이날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온누리상품권이 지류형, 모바일, 충전식 카드형 등 3개 종류가 있는데 이렇게 있을 필요가 있나 싶다"며 "충전식 카드형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류형은 접근은 쉽지만, 부정 유통이 가장 많아 과연 확대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싶다"며 "모바일, 충전식 카드형을 통합하고 충전식 카드형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상점가의 경우 온누리상품권을 모두 쓰고 있지 않은데 사용처 확대가 필요하다"며 "온누리상품권은 대한민국 상품권 중 가장 우수한 것인데 사용처 제한은 약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온누리상품권 판매 목표는 4조원이었는데 3조원에 조금 미치지 못했다"며 "올해 목표는 5조원인데 지난해 팔지 않은 것까지 고려하면 6조원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온누리상품권 개인 월 구매 한도는 1인당 50만원 상향 조정돼 지류형은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모바일과 충전식 카드형은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각각 확대됐다. 할인율은 지류형이 5%이지만, 모바일과 충전식 카드형은 10%이다.
박 이사장은 "젊은 층이 온누리상품권을 잘 몰라 쓰지 않는 경우도 많다"며 "홍보를 더 강화해 자영업자 매출이 늘어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진공은 올해 대학생, 군 장병 중심으로 온누리상품권 판촉도 확대해 신입생(국가거점대)의 학생증 발급 제작 및 계좌 개설 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1만원 충전 이벤트도 추진할 예정이다.
군부대 인근 전통시장·상점가에서 군 장병이 할인받을 수 있도록 상인회와 협력하고 군 장병 대상 온누리상품권 사용 홍보도 지속할 계획이다.
박 이사장은 또 "중기부 장관도 새로 오셨고 수출을 지원하는 정책을 강화할 것"이라며 "지난해 강구한 소상공인 수출 지원책을 확대해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한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77개 지역센터의 경우 3명 정도 있는 소규모 센터가 3분의 1이 넘는다"며 "하부 지방조직을 통합형으로 정비해 대형 지역센터로 만들어가는 조직 개편도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kak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