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 코 앞인데…폭설·북극한파에 美 하원도 일정 밀려

입력 2024-01-17 01:48  

'셧다운' 코 앞인데…폭설·북극한파에 美 하원도 일정 밀려
항공 수천편 결항·공항도 마비…상원 임시예산 절차투표 예정대로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을 덮친 '북극 한파'와 폭설에 미국 의회도 직격탄을 맞았다.
연방정부의 임시예산 1차 시한 만료를 사흘 앞둔 16일(현지시간) 하원은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임시예산안 등 계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을 전격 연기했다.
마틴 루서 킹 기념일(15일) 연휴에 이어진 폭설과 한파에 전국적으로 수천편의 항공편이 결항하고, 주요 도로가 통제되면서 교통이 사실상 마비되다시피 한 탓이다.
국내선 항공편이 주로 이용하는 워싱턴 DC 로널드 레이건 국제 공항도 전날부터 한파와 폭설로 운영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공화당 하원 서열 3위인 톰 에머 원내수석부대표 의원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악천후로 하원 본회의가 어렵다고 의원들에게 고지했다"고 밝혔다.
하원은 일단 17일 오후 1시 30분으로 본회의를 연기,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에 대한 의회모독 결의안에 대한 절차 투표를 비롯해 계류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의사 절차가 상대적으로 복잡한 상원은 이날 예정된 임시 예산 처리를 위한 절차 투표를 일단 진행할 예정이지만, 역시 폭설과 한파의 영향으로 출석률은 저조할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하원 의사일정의 지체로 연방 정부 임시예산 처리에도 영향이 불가피해졌다"며 "오늘을 넘겨도 의원 가운데 상당수가 출석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공화당 내부에서는 이미 강경파 프리덤 코커스를 중심으로 임시예산 처리를 놓고 비판이 비등한 상황이다.
앞서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와 공화당 소속인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은 만기가 도래하는 연방정부 임시예산을 각각 오는 3월 1일과 9일까지 2단계로 다시 연장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의회는 2024 회계연도가 시작되기 이전인 지난해 9월 말까지 예산안을 처리해야 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진통 끝에 연방정부 부처에 따라 오는 19일 또는 내달 2일까지 2단계로 시한을 나눠 임시 예산을 편성해 운영하도록 했다.
의회가 제때 임시예산 처리에 이르지 못하면 연방정부 업무가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셧다운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양당은 지난 7일에는 상한액을 1조5천900억달러로 설정한 2024 회계연도 12개 세출 예산법에도 합의했지만, 공화당 강경파 사이에서는 이를 놓고도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