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 "트럼프의 '북핵 용인', 그렇게 불가능한 일 아냐"

입력 2024-01-17 02:08  

美전문가 "트럼프의 '북핵 용인', 그렇게 불가능한 일 아냐"
빅터 차 "트럼프, 北 도발시 김정은과 브로맨스 되살리려할 것"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올해 대선에서 재집권에 성공하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다시 친분을 쌓으며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인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전문가가 주장했다.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16일(현지시간) CSIS가 개최한 '2024 인도태평양 전망' 세미나에서 미국 매체 폴리티코가 지난달 보도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북핵 용인' 검토 기사를 언급하고서 "트럼프에게 가장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에서 그렇게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폴리티코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북한의 새로운 핵무기 개발 중단을 대가로 대북 경제제재 완화 등을 제공하는 거래를 구상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를 부인한 바 있다.
차 석좌는 "이 구상은 트럼프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해서 싫어하는 한미 연합훈련 축소를 아마 의미할 것"이라며 미국이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한다는 개념 자체가 한국, 일본, 중국 등 역내 국가가 자국 안보를 접근하는 방식에 "큰 파급 효과"를 미칠 것으로 관측했다.
그는 "트럼프는 아직도 김정은과 브로맨스나 연애편지 교환을 되살리려고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미국 선거 기간에 북한이 잦은 도발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트럼프가 북한과 다시 관계를 개선할 필요를 느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차 석좌는 북한이 러시아와 더 가까워지면서 중국도 북한과 관계를 강화하려고 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중국은 자기들이 북한에 행사할 수 있는 영향력이 없다고 말하기를 좋아하지만 그러면서도 그 영향력을 질투하듯이 지키려고 한다"며 "북러가 가까워지면 질수록 중국은 북한과 전략적으로 관계를 더 밀착하기 위해 북한과 접촉할 필요를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