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비누에 쓰인다고?…'기후변화 주범' 이산화탄소의 변신

입력 2024-01-17 11:48  

향수·비누에 쓰인다고?…'기후변화 주범' 이산화탄소의 변신
블룸버그, 이산화탄소에 새 삶 부여하는 스타트업들 소개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CO₂)가 향수, 비누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블룸버그통신은 16일(현지시간) 공기 중으로 배출되면 지구 온도를 높이는 대표적 온실가스 CO₂에 새로운 삶을 부여하는 스타트업들을 소개했다.
가장 눈길을 끄는 회사는 향수를 만드는 에어컴퍼니다.
에어컴퍼니는 CO₂를 에탄올로 바꾼 뒤 에센셜오일(방향유) 그리고 물과 섞어 향수를 생산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 '에어 오 드 퍼퓸'(Air Eau de Parfum)은 샤넬의 대표 향수인 넘버 5보다 약 50% 비싸다.
포장에는 'CO₂를 아름다운 것으로 바꾼다'고 쓰여있다.
50㎖ 한 병에 들어가는 CO₂는 3.6g에 불과하지만, 포집된 온실가스의 사용 방법의 하나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세계는 앞으로 수십 년 안에 매년 수십억t의 온실가스를 포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재생에너지와 전기차만으로 CO₂배출량을 '0'(영)으로 만들기엔 역부족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약 2억3천만t의 CO₂가 재활용되고 있다.
란자테크는 2010년대 초 이산화탄소를 먹는 박테리아를 사용해 에탄올을 만드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 에탄올 기반의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는 그동안 업계의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2018년 세계 최초로 상업 비행에 성공해 주목받았다.
란자테크는 일본의 항공사들과 연료 공급 계약을 맺었고, 자회사 란자제트는 올해 상업적인 규모로 SAF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전 세계 거의 모든 항공사가 2030년까지 SAF를 최소 10% 사용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현재 SAF가 세계 항공연료 공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1%에 불과하다.
란자테크는 또 저탄소 의류의 주원료를 개발해 룰루레몬, 자라, H&H 등 의류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이밖에 클린오투는 난방 보일러에서 포집된 CO₂로 비누를 만들고 있고, 뉴라이트 테크놀로지는 공기에서 직접 뽑아낸 탄소를 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 바꾼다.
9년 전만 해도 글로벌 벤처 투자자들은 CO₂ 활용 사업에 거의 투자하지 않았지만, 2022년 5억달러(약 6천705억원)가 투입된 점은 고무적이다.
하지만, 탄소 포집·활용(CCU) 업체들에는 CO₂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추가 비용에 따른 경제성과 신기술에 대한 구매자들의 의구심 등이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anfour@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