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파 해킹했나…폴란드, 전 정권 '야당 사찰' 의혹 조사(종합)

입력 2024-01-18 04:10  

반대파 해킹했나…폴란드, 전 정권 '야당 사찰' 의혹 조사(종합)
'뇌물 비자 스캔들' 전 외무차관 체포


(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폴란드 의회가 이전 법과정의당(PiS) 정권의 야권 인사 사찰 의혹을 조사하기로 했다.
폴란드 의회는 17일(현지시간) PiS 정권이 스파이웨어 '페가수스'를 이용해 정치적 반대파를 감시했는지 규명할 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dpa·AFP통신이 전했다.
이스라엘 보안업체 NSO가 개발한 페가수스는 휴대전화에 몰래 심어 메시지와 사진 등 데이터를 추출하고 위치추적과 도청도 할 수 있는 해킹툴이다.
애초 테러·범죄 대응 목적으로 개발됐지만 권위주의 정권이 정치인이나 언론인 등을 감시하는 데 악용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폴란드에서는 PiS의 사법개혁을 비판한 에바 브조세크 검사, 야권 성향의 로만 기에르티흐 변호사, 크시슈토프 브레이자 상원의원 등이 페가수스로 해킹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브레이자 의원은 2019년 총선 때 도날트 투스크 현 총리의 소속 정당인 시민연합(KO) 선거운동을 이끌었다.
야로슬라프 카친스키 PiS 대표는 지난해 페가수스를 구매한 사실을 인정했지만, 정치적 반대파를 상대로 쓰지는 않았다며 사찰 의혹을 부인했다.
폴란드에서는 2015년부터 집권한 PiS가 지난해 10월 총선에서 과반 득표에 실패해 따라 8년 만에 정권이 교체됐다. 지난달 출범한 새 연립정부는 전 정권의 사법개혁과 언론장악 등을 되돌리려고 시도하면서 PiS와 사사건건 충돌하고 있다.
새 정부는 이른바 '뇌물 비자 스캔들'에 연루된 피오르트 바브지크 전 외무차관을 이날 체포하며 적폐 청산을 밀어붙이고 있다.
폴란드 영사관들은 2021년 이후 아시아·아프리카 출신 이민자들에게 수천에서 수만 달러씩 뇌물을 받고 비자를 발급해줬다는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영사 업무를 총괄한 바브지크 전 차관은 지난 9월 중앙부패방지국(CAB)의 조사가 시작된 직후 해임됐다.
폴란드 의회는 야권 인사 사찰 의혹 이외에 뇌물 비자 의혹과 관련한 조사위원회도 별도로 꾸린 상태다.

한편 PiS 측 인사인 안제이 두다 대통령은 이날 블룸버그통신과 인터뷰에서 투스크 총리를 향해 "나는 언제나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헌법에 규정된 대통령 권한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대통령이 임명한 판사는 "손댈 수 없는 존재"라며 새 정부가 추진하는 판사임명 절차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PiS 정권은 2018년 판사를 선발하는 국가 사법위원회 위원 25명 중 15명을 의회가 임명하도록 했다. 새 정부는 이 때문에 사법부가 정권에 종속됐다고 보고 위원회에 판사가 더 많이 참가하도록 바꾸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dad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