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 밀레이, 국제무대 데뷔…"사회주의, 서구 위험에 빠트려"

입력 2024-01-18 01:03   수정 2024-01-18 07:57

아르헨 밀레이, 국제무대 데뷔…"사회주의, 서구 위험에 빠트려"
다보스포럼 연설…"자본주의가 도덕적으로 우월, 성공한 기업가는 영웅"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경제난에 허덕이는 아르헨티나에서 강력한 경제 개혁 추진으로 전 세계 주목을 받는 하비에르 밀레이(53)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다보스 포럼에서 연설하며 국제 무대에 데뷔했다.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이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진행 중인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서 연사로 나와 "사회주의가 서구 사회를 위험에 빠트렸다"며 자유 시장경제 질서 보장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서방은 경제적, 문화적으로 실패한 사회주의를 향해 문을 활짝 열어놨다"며 "(서방은) 사회주의로 향할 수밖에 없는 세계관에 사로잡히면서 현재 위험에 처해 있다"고 단언했다.
밀레이 대통령은 그 배경을 '시장을 잘 모르는 데서 나오는 정책적 오판'이라고 주장했다.
시장의 실패라고 생각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가 경제 분야에 간섭하면서, 사람들이 빈곤에 빠진다는 것이다.
그 대표적 사례로 자국을 언급한 밀레이 대통령은 "아르헨티나는 자유 경제 체제 모델을 포기하면서 국민들이 더 가난해졌다"면서, 산업 국유화를 비롯한 국가 개입주의적 경제 정책을 펼친 페론주의(후안 도밍고 페론 전 대통령을 계승한 정치 이념) 전 정부를 에둘러 비판했다.
그는 자본주의를 "공정하고 도덕적으로 우월한" 정치·경제 시스템이라고 옹호하며 "국가 개입이 없는 한 자본주의적 시장 정책 이행에서 실패는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밀레이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취임 후 연간 200% 넘는 물가 상승에 시달리는 아르헨티나에서 기업친화적인 일련의 과감한 개혁을 단행하면서 이 나라 경제계의 지지를 받고 있다.
대선 후보 시절에도 기업가들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청취했던 그는 이날도 "성공한 사업가는 영웅이자 사회의 은인"이라며, 기업이 경제 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밀레이 대통령은 "우리는 서방 사회가 자유의 길로 되돌아오도록 초대하기 위해 이곳에 있다"며 "기성 정치 세력과 국가에 기대어 살아가는 기생충에 겁먹지 말자"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비속어 섞인 특유의 구호, "자유 만세"를 외치며 연설을 마쳤다.
밀레이 대통령은 외교 무대 첫 '등판'이었던 이번 다보스 포럼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지금까지 60건 넘는 회담 요청을 받았다고 아르헨티나 대통령실 대변인이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앞서 그는 포클랜드(아르헨티나 명칭은 말비나스) 영유권을 놓고 불편한 관계에 있는 영국의 데이비드 케머런 외무장관과 만나 환담하기도 했다.
밀레이 대통령은 여동생이자 '권력 실세'로 평가받는 카리나 밀레이 비서실장을 비롯해 디아나 몬디노 외교부 장관, 루이스 카푸토 경제부 장관 등과 다보스에 동행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