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날두 또 노쇼? 부상에 방중 친선경기 취소…中축구팬들 '부글'(종합)

입력 2024-01-24 16:16   수정 2024-01-24 18:02

호날두 또 노쇼? 부상에 방중 친선경기 취소…中축구팬들 '부글'(종합)
호날두 "중국 팬에 미안"…아시안컵 탈락까지 겹치자 中축구팬들 "비참해진 날"



(서울·베이징=연합뉴스) 이의진 기자 정성조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 프로축구 알나스르가 중국 방문 친선경기를 돌연 취소하자 소속 선수인 슈퍼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이례적으로 중국 팬들에게 공개 사과했다.
알나스르는 23일(현지시간)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구단이 통제할 수 없는 이유로 인해 24일, 28일 (중국 선전에서) 치를 예정이던 두 경기가 연기됐다"고 밝혔다.
알나스르는 당초 24일 상하이 선화, 28일 저장FC와 친선전을 치를 계획이었다.



24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주최 측은 전날 오후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호날두가 신체적인 이유로 출전할 수 없어 경기를 연기한다"며 "조속히 모든 채널을 가동해 입장권을 환불할 것"이라고 했다.
호날두는 기자회견에 직접 나와 "내게 오늘은 슬픈 날이다. 중국 팬들, 특히 선전에 온 팬들에게 미안하다고 말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축구를 하다 보면 통제할 수 없는 일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내게 제2의 집, 제2의 고향과 같다"면서 "여러분이 실망한 것을 알지만 우리는 긍정적인 면도 봐야 한다. 우리는 경기를 취소하지 않았고,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 축구 팬은 늘 내 마음속에 있다"고 덧붙였다.
호날두의 컨디션 문제는 며칠 전부터 언급돼온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의 한 매체는 19일 호날두가 종아리 근육 부상으로 2주 동안 치료와 회복이 필요하다며 방중 경기에 참여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보도한 바 있다고 펑파이는 전했다.
그렇지만 알나스르가 친선경기 일정에 맞춰 선전에 도착했고, 경기 입장권과 주변 호텔 등 숙소도 속속 예약됐다. 호날두가 직접 중국을 찾는다는 소식에 중국 축구 팬들의 관심이 집중됐고, 경기 입장권 가격은 최고 4천580위안(약 86만원)에 달했다.
기자회견이 열린 호텔에서 추운 날씨 속에 기다리던 중국 축구 팬 수백명은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
펑파이는 "군중 속에는 욕설을 외치면서 마음속 불만을 표현하는 사람이 있었다"며 "항공기 표와 호텔 비용 등을 보상하는 방안이 일부 매체를 통해 전해졌지만 축구 팬들의 마음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호날두 방중 경기 취소가 발표된 23일은 중국 축구 대표팀이 아시안컵 조별리그에서 탈락하고, 선전 지역의 축구팀 선전 FC가 재정난 속에 해체된 날이기도 하다.
중국 글로벌타임스는 이를 두고 "많은 사람이 1월 23일을 '중국 축구가 비참해진 날'이라 부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지 보도를 종합하면 호날두는 투어 전후로 허벅지 뒤 근육을 다친 것으로 알려진다.
이 부상이 장기화하면 중국 투어뿐 아니라 다음 달 초 예정된 인터 마이애미(미국)와 친선전에도 나서지 못하게 된다.
인터 마이애미와 알나스르의 경기는 전 세계 축구를 양분한 리오넬 메시(아르헨티나)와 호날두(포르투갈)의 맞대결로 주목받았다.
앞서 2019년 7월 유벤투스(이탈리아) 소속이던 호날두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 선발팀과 내한 경기에서 모습을 드러냈지만, 한 번도 그라운드를 밟지 않았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주최·주관사와 계약 조건에 호날두가 엔트리에 포함돼 최소 45분 이상을 뛰어야 한다는 내용을 넣었지만, 호날두는 컨디션 조절을 이유로 팬들의 열망을 외면했다.
당시 6만여 관중이 들어찬 가운데 유벤투스 선수단은 킥오프 예정 시각을 넘겨 경기장에 도착, 경기가 1시간 가까이 지연돼 팬들의 분노가 들끓었다.
이 와중에 1초도 뛰지 않은 호날두와 '날강도'를 합성한 신조어 '날강두'가 등장할 정도로 국내 여론이 악화했으나 호날두의 별도 사과는 없었다.


pual0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