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방위, '패널 섭외 편향성 논란' MBC 라디오에 법정제재

입력 2024-01-25 18:59  

선방위, '패널 섭외 편향성 논란' MBC 라디오에 법정제재



(서울=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24일 패널 섭외와 이슈 선정에서 편향성 논란이 불거진 MBC 라디오에 법정 제재를 내렸다.
선방위는 이날 서울 양천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정기회의를 열어 한 MBC AM(표준 FM)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지난해 12월 20∼22, 25∼26일 방송과 지난해 12월 27일 방송에 대해 법정 제재인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이 프로그램은 5일에 걸쳐 친여 우파 패널보다 친야 좌파 패널이 현저히 많이 출연하고, 패널 발언 등이 한쪽에 치우쳐 있다는 시청자 민원이 제기됐다.
특히 지난해 12월 27일 출연한 한 패널은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전 국민의힘 대표)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연설문을 비교하며 "기자로서 비교해 볼 때 이준석 승, 한동훈 패, 이렇게 보인다"고 발언했다.
같은 날 다른 출연자가 "국민의힘 당원들 입장에서 보면 황당하다", "당대표를 갑자기 낙하산으로 온 것이다"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민원이 제기됐다.
의견진술에 나선 MBC 측은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고 진행자와 이야기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다 밝히기 어렵지만 많은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코너도 바꾸고 있고 해나가려고 이야기하고 있다. 조금씩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이에 백선기 선방위원장(성균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명예교수)은 "유튜브에서 나올만한 이야기들이 방송국에서 나온다"며 "사회자 역할이 선거방송 시즌에 안 맞다. 이것을 개선하지 않고서는 끊임없이 (안건이) 올라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개정 공직선거법을 소개하면서 의원직 상실형을 받은 의원 4명 중 1명의 이미지만 당적과 얼굴이 드러나게 묘사한 MBN 'MBN 뉴스 7' 지난해 12월 11일 방송에 대해서는 행정 지도인 '권고'가 결정됐다.
MBC TV 'MBC 뉴스데스크' 지난해 12월 22일 방송, '신년특집 MBC 뉴스데스크' 1월 1일 방송, MBC AM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1월 5일, 1월 8일, 1월 9일 방송, YTN[040300] FM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1월 2∼5일, 10일 방송, 채널A '뉴스A 라이브' 지난해 12월 31일 방송에 대해서는 의견진술을 듣기로 했다.
MBC경남진주 TV와 MBC경남창원 TV가 동시에 송출한 'MBC 뉴스데스크 경남' 1월 3일 방송에 대해서도 의견진술을 듣기로 했다.
방심위 결정은 '문제없음', 행정지도 단계인 '의견제시'와 '권고', 법정 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나 관계자 징계', '과징금'으로 구분된다.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돼 중징계로 인식된다.

acd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