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인 수만명 국경일 시위 왜…"호주의 날은 원주민 침략의 날"

입력 2024-01-26 14:43  

호주인 수만명 국경일 시위 왜…"호주의 날은 원주민 침략의 날"
영국 함대 상륙일이 국경일…원주민 깃발·팔레스타인 국기 함께 흔들며 "땅 돌려달라"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1월 26일 '호주의 날'은 침략의 날이라며 해당 국경일을 바꿔야 한다는 시위가 호주 전역에서 일어났다.
26일(현지시간) 호주 ABC 방송과 AAP 통신 등에 따르면 수만 명이 이날 호주 멜버른과 시드니, 브리즈번, 캔버라 등 전국 주요 도시에 모였다.
이들은 40도에 육박하는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거리로 모여 1월 26일은 많은 이들에게 '침략의 날'이라고 규탄했다. 또 호주 원주민(애버리지널)들의 권익 향상 등을 요구하며 거리 행진을 벌였다.
일부 시위자들은 호주 원주민 깃발과 팔레스타인 국기를 함께 흔들며 "땅을 돌려달라"고 외치기도 했다.
호주의 날을 하루 앞둔 지난 25일에는 빅토리아주 멜버른에서 호주 대륙을 탐험한 제임스 쿡 선장 동상의 발목이 잘리고, 영국 빅토리아 여왕 동상에 붉은색 페인트가 뿌려지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호주는 1788년 1월 26일 영국 함대가 호주 대륙에 상륙해 시드니가 영국 통치권 아래 있다고 선언한 것을 기념해 매년 1월 26일을 '호주의 날'로 정해 기념한다. 1935년 공식화됐으며 1994년 정부 공휴일로 지정됐다.
호주 정부는 이날에 맞춰 시민권 수여식을 진행하고, 지방 정부에서도 퍼레이드와 불꽃놀이 등 각종 축하 행사를 진행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날이 원주민에게는 침략당한 날이며 겨우 살아남은 '생존의 날'이자 친구와 가족들을 잃은 애도의 날이라며 이날을 국경일로 기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호주의 날을 반대하는 이들은 1월 26일에 맞춰 원주민 깃발을 조기 게양하고 검은 옷을 입으며 추모의 시간을 갖는다.
이런 움직임은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
호주의 날은 정부가 정한 공휴일이지만 많은 기업은 이날 쉬지 않고 다른 날을 휴일로 보낼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있다.
지난해에는 호주 정부도 모든 공무원의 공공서비스 휴무령을 철회, 자율적으로 근무하거나 쉴 수 있도록 바꿨다. 지방 정부도 각종 행사를 축소하거나 폐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호주의 6개 영국 식민지가 하나의 연방국이 된 1901년 1월 1일이나 호주 최초의 의회가 개원한 1901년 5월 9일을 기념해 이날로 호주의 날을 바꾸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호주인은 호주의 날이 유지되길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호주 공공문제연구소(IPA)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1월 26일을 호주의 날로 기념해야 한다'는 질문에 응답자의 62%가 '동의한다'고 답했고 17%만이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