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머스크호' 명명식

입력 2024-01-28 09:00  

HD현대,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머스크호' 명명식
1만6천200TEU급…머스크 발주 컨테이너선 18척 중 첫 인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HD현대[267250]는 지난 26일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1만6천2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머스크호'의 명명식을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아네 머스크호는 HD현대가 세계적인 해운 그룹 AP몰러-머스크(이하 머스크)로부터 수주한 총 18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중 첫 번째로 인도하는 선박이다.
명명식에는 HD현대 정기선 부회장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박승용 사장, 머스크의 로버트 머스크 우글라 의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아네 머스크호의 이름은 머스크 우글라 의장의 모친이자 AP몰러 홀딩스 의장인 아네 머스크 맥키니 우글라 씨의 이름을 땄다.



길이 351m, 너비 54m, 높이 33m의 아네 머스크호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으로는 처음으로 선실을 선박의 뱃머리인 선수에 배치, 화물 적재 효율성과 운항 가시성을 동시에 높였다.
HD현대는 앞서 지난해 9월 세계 최초의 2천1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건조해 머스크에 인도하며 '해운의 새 시대'를 공동 선언한 바 있다.
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액화천연가스(LNG)에 이어 주목받는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연료다.
머스크는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그 첫 단계로 메탄올 추진선 도입을 추진했다.
HD현대중공업 이상균 사장은 "HD현대와 머스크는 약 40년에 걸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지구의 그린오션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며 "초격차 친환경 기술로 미래 선박 시장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의 빈센트 클럭 최고경영자(CEO)는 "HD현대에서 건조한 아네 머스크호는 머스크가 시장 선도적인 기후 목표를 달성하는데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