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으로 세 불리는 독일 극우 AfD…가입신청 쇄도

입력 2024-01-26 19:57  

논란으로 세 불리는 독일 극우 AfD…가입신청 쇄도
'이주민 추방' 논란 이후 급증…지지자 오히려 결집


(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독일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이주민 추방계획 논란에도 오히려 당원을 늘리고 있다.
일간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FAZ)은 26일(현지시간) 이주민 추방 계획에 대한 보도 이후 AfD 가입신청이 늘었다며 "밀린 신청서 8천건을 처리할 인력을 추가로 채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대로라면 지난해 연말 기준 약 4만명인 당원 수가 한 달도 안 돼 최소 20%가량 늘어난 셈이다. 이들이 내는 당비로 AfD가 올리는 수입은 1인당 120유로씩 최소 100만유로(약 14억5천만원)에 달한다.
FAZ는 새로 가입하는 당원들이 AfD에 대한 비난을 부인하지 않고 오히려 인정한다며 "당원이 새로 들어올 때마다 AfD가 더 급진화하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AfD 소속 정치인들이 이주민 수백만명 추방계획을 논의하는 비밀모임에 참석했다는 지난 10일 보도 이후 전국 곳곳에서 규탄시위가 연일 열리고 있다. 오는 9월 주의회 선거가 열리는 튀링겐주의 AfD 대표 비외른 회케가 선거에 출마하지 못하도록 해달라는 청원에는 이날까지 162만명이 서명했다.
AfD는 논란이 커지자 비밀모임 참석자로 지목된 알리스 바이델 대표의 개인고문 롤란트 하르트비히와 결별한다고 발표하면서 수습에 나서는 듯했다.

그러나 바이델 대표는 지난 23일 언론 인터뷰에서 "독일 공화국 역사에서 가장 터무니없는 스캔들 중 하나"라며 이주민 추방계획 보도가 모두 거짓으로 꾸며졌다고 주장하는 등 정면돌파에 나섰다.
논란에도 옛 동독 지역을 중심으로 한 AfD 지지자들은 흔들리지 않는 모양새다. 전날 발표된 MDR 방송의 작센주 설문조사에서 AfD는 지지율 35%로 1위를 지켰다. 작센주를 비롯해 오는 9월 의회 선거를 거쳐 AfD가 주총리를 배출할 수도 있다.
AfD를 둘러싸고 가열되는 논란이 '정치적 탄압' 프레임을 형성해 오히려 AfD에 득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하는 셈이다.
한스뵈클러 재단의 안드레아스 회퍼만은 AfD 정당해산을 주장하는 여론이 지지자의 급진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피해자 서사'에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극단주의 연구자인 필리프 게세르트는 최근의 대규모 규탄시위에 대해 "AfD 지지자들은 이제 자신의 입장을 확인하고 내부적으로 결속할 것"이라며 "그들은 스스로를 나치가 아닌 보수애국주의 야당으로 여긴다"고 짚었다.
dad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