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성 무탄소연합 회장 "재생에너지·원전은 상호보완 관계"

입력 2024-01-29 11:00   수정 2024-01-29 13:38

이회성 무탄소연합 회장 "재생에너지·원전은 상호보완 관계"
"최소비용으로 탄소중립 목표 달성해야"…"미·영 등도 CFE 확대"
한국 제안 'CFE 이니셔티브'에 주요국 참여 작업반 구성 목표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이회성 무탄소(CF)연합 회장은 29일 "우리 산업이 탄소중립이라는 더 큰 목표를 최소 비용으로 달성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원전, 수소, 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등 다양한 무탄소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포괄적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기자실에서 연 간담회에서 CF연합이 추진하는 '무탄소 에너지(CFE) 이니셔티브'가 원전 확대를 도모하려는 것이라는 시각에 "재생에너지와 원전은 모두 무탄소 에너지인 만큼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서 부의장과 의장을 잇따라 역임한 기후변화 분야 전문가로 작년 10월 출범한 CF연합을 이끌고 있다.
그는 애플 등 글로벌 업체들이 협력 업체에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동참을 요구하는 상황과 관련해서도 우리 기업들이 100% 재생에너지만을 써야 하는 상황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일부 글로벌 기업이 국내 기업에 RE100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자사에 납품하는 비중만큼 재생에너지를 쓰라는 것이라면서 만약 특정 국내 기업의 글로벌 공급사 매출 비중이 10%라면 전체 사용 전력의 10%만 재생에너지로 사용하면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첨단산업 발전과 탄소중립 달성을 병행 추진하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도 대규모 전력 수급을 위해 재생에너지, 원전, 수소 등 모든 무탄소 에너지를 조화롭게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해 출범한 CF연합은 올해 활동 외연을 나라 밖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현재 CF연합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LG화학,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20개 국내 기업·기관이 참여했고, 해외 기업과 기관의 참여는 아직 없는 상태다. 세계적으로 이미 큰 인지도와 영향력을 가진 RE100 진영과는 격차가 크다.
이 회장은 작년 12월 열린 제2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에서 역대 최초로 원자력과 수소, CCUS가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명시됐고, 당시 여러 다자·양자 대화를 계기로 영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등은 한국이 제안한 CF연합에 환영과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올해 한국뿐 아니라 주요국이 참여하는 CFE 글로벌 작업반을 출범시켜 기업의 무탄소 에너지 사용 실적 인증을 위한 CFE 인증 제도를 마련하는 등 CFE 이니셔티브의 확대를 위한 활동을 본격적으로 벌여 나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산업부는 "CFE 이니셔티브는 초기 주요국 중심의 글로벌 규범화 단계를 거쳐 중·장기적으로 개도국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산업계의 탄소 감축 현실을 반영해 설계되는 만큼 수용성·확장성 측면에서 설득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CFE 이니셔티브는 유엔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제시한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방법의 하나로 제안됐다.
재생에너지만 인정하는 RE100 운동과 달리 CFE 이니셔티브는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원자력발전과 청정수소 등을 포함하는 것이 핵심 특징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작년 9월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CFE 이니셔티브 확산을 강조하고 이를 국제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열린 플랫폼으로 CF연합을 제안한 바 있다. 이후 CF연합은 민간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사단법인 형태로 출범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미국, 유럽연합(EU) 등의 탈탄소 전환이 RE100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고,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2022년 기준 9.22%로 주요 선진국 대비 낮은 점 등을 고려할 때 국제적 공감대 형성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CF연합 추진과는 별개로 체계적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