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바이드노믹스 성과 홍보 대신 트럼프노믹스 공격 검토

입력 2024-01-30 03:30  

바이든, 바이드노믹스 성과 홍보 대신 트럼프노믹스 공격 검토
경제상황에 대한 저조한 평가에 전략 변경…'노동자 vs 부자' 프레임 부각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자신의 경제 정책인 이른바 바이드노믹스의 성과를 내세우는 대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제 정책인 트럼프노믹스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등 경제 상황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만으로 재선 전략인 바이드노믹스 홍보가 먹히지 않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제 정책이 대기업·부자만을 위한 것이란 점을 부각해 차별화하겠다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의 선거 메시지 논의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29일(현지시간) "우리는 과거 기록 등에 대한 싸움을 희망한다"라면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은 자신들과 같은 사람을 신경 쓰지만, 트럼프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압도적으로 보여준다. 그것이 이번 경제적 공격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이런 차원에서 바이든 캠프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인세 인하 등 2017년 감세 법안을 주요 공격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
바이든 캠프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부자 감세를 우선시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노동자 계급에 구애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나아가 바이든 캠프는 오는 3월 7일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연설을 통해 이번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노동자 계급의 편에 선 후보임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중대한 기회로 삼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국정연설에서 기업 및 연간 40만달러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개인에 대한 광범위한 증세안을 제안하는 방향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백악관은 이를 통해 확보한 재원을 노령연금(소셜시큐리티) 지원에 활용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고 폴리티코는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5일 대선 경합주인 위스콘신을 찾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낙수 경제'를 비판하고 "그는 임금 지출을 줄이고 제품을 수입하면서 미국의 일자리를 부정했다"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제 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처럼 바이든 캠프가 경제 메시지의 전환을 검토하는 것은 바이든 대통령의 바이드노믹스 강조에도 불구하고 경제 이슈에서조차 트럼프 전 대통령이 더 잘할 것이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가령 지난해 11월 뉴욕타임스(NYT)의 경합 주 대상 여론조사에서 '누구의 경제 정책이 더 믿을만한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9%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꼽았다. 바이든 대통령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37%에 불과했다.
또 다른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의 지난 16∼21일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28%만 현 경제 상황에 대해 '아주 좋다' 또는 '좋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재선 전략의 중심에 바이드노믹스를 두고 이를 계속 홍보해왔으나 경제 성과에 대한 저조한 평가가 계속되면서 최근에는 바이든 대통령조차 바이드노믹스란 표현을 직접 언급하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