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메리왕비 '인형 집' 100주년 韓작가 미니어처 책 선정

입력 2024-02-04 06:06  

英 메리왕비 '인형 집' 100주년 韓작가 미니어처 책 선정
영국 활동 예술제본가 송해인씨 작품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 윈저성에 있는 메리 왕비의 '인형 집'(Queen Mary's Dolls' House) 100주년 프로젝트에 한국인이 만든 미니어처 책이 뽑혔다.
영국 왕실 홈페이지 등에 따르면 런던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예술제본가 송해인씨가 이 인형 집의 서재를 채운 현대 작품 21권 중 1권을 맡았다.
송씨는 튀르키예 출신 영국 여성 소설가 엘리프 샤팍의 작품을 인형 집에 맞게 우표 정도의 크기(높이 4.5㎝)로 만들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한 커밀라 왕비의 메시지, 커밀라 왕비의 아들 톰 파커 볼스의 '왕비를 위한 요리법', '찰스 3세와 커밀라 왕비의 대관식', '영국의 아프리카 기원' 등과 같은 책도 영국 예술제본가들의 손을 거쳐 미니어처로 탄생했다.
이번에 제작된 책들은 윈저성에 전시된 뒤 왕실 도서관에 소장된다.
인형 집 서재에 있는 책은 약 600권에 달하며 이 중 상당수는 아서 코난 도일 등이 손으로 쓴 것이다.

1924년 완성된 인형 집은 에드워드 시대 주택을 12분의 1로 정교하게 축소한 모형으로 당대 최고 예술가, 공예가 등 1천500명이 제작에 참여했다.
1921년 당시 조지 5세 영국 국왕의 사촌 마리 루이즈 공주가 메리 왕비를 위해 계획해 영국 최고 건축가 에드윈 루티엔스가 총괄 디자인을 맡아 3년에 걸쳐 만들어졌다. 2022년 서거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메리 왕비의 손녀다.
인형 집에는 와인 저장고, 진짜 보석이 박힌 왕관, 그랜드 피아노, 진공청소기, 재봉틀뿐 아니라 전기, 엘리베이터, 수도 등이 정밀하게 구현돼 1920년대 타임캡슐로도 불린다.
송씨는 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영국에서 활동하는 예술제본가 중에 한국인이 거의 없는데 이번에 유일하게 뽑혀서 영광"이라고 말했다.
예술제본은 인쇄된 책이나 낱장의 기록물을 견고하고 아름답게 엮어 오래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송씨는 "지난달 30일 윈저성 리셉션에 한복을 입고 커밀라 왕비를 만났는데 예술제본 일을 언제, 어떻게 시작했는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그는 "서울대 산업디자인과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한 뒤 2005년 영국으로 와서 센트럴세인트마틴스예술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며 "대학원 재학 중 예술제본 세계에 눈을 떠 전문가를 찾아다니며 배우고 15년째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술제본과 직접 아티스트 북을 제작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수년 전엔 영국 예술제본 협회에서 약 30명뿐인 펠로로 선정됐다고 한다.
또 영국도서관, 빅토리아 앤드 앨버트 뮤지엄(V&A), 미국 스탠퍼드대 등이 그의 작품을 소장중이며 옥스퍼드대 보들리안 도서관에서 4년에 한 번 수여하는 예술제본 은상도 받았다고 전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