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테크+] 3억5천만년 전 독특한 형태 나무 발견…나무고사리 조상 추정

입력 2024-02-03 06:00  

[사이테크+] 3억5천만년 전 독특한 형태 나무 발견…나무고사리 조상 추정
美 연구팀 "줄기·잎 온전히 갖춘 화석 발견…큰 나무들 틈에서 진화한 듯"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캐나다 뉴브런즈윅에서 지금까지 확인된 적이 없는 독특한 왕관 형태의 3억5천만년 전 나무 화석이 발견됐다. 연구진은 기둥에서 길쭉한 입이 둥글게 뻗어나간 이 초기 나무가 현대 나무고사리의 조상일 것으로 추정한다.



미국 메인주 콜비대학 로버트 가스탈도 교수팀은 3일 과학 저널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에서 캐나다 브런즈윅의 미시시피기(3억6천300만년~3억2천300만년 전) 지층에서 1.5m 높이의 몸통에서 긴 잎 수백개가 둥글게 뻗어나간 독특한 형태의 나무 화석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샌퍼디아 덴시폴리아(Sanfordia densifolia)로 이름 붙여진 이 나무가 가느다란 줄기에 매우 긴 잎을 만들어내고, 짧은 줄기에서 많은 잎이 뻗어나가 왕관 형태로 성장했다며 현대 나무고사리 계통의 조상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나무 화석은 세계적으로 많이 발견되지만 보통 줄기만 보존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나무 형태를 알 수 있는 나뭇잎까지 남아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러나 발견된 샌퍼디아 덴시폴리아 화석에는 지름 16㎝에 키가 비교적 작은 몸통과 여기에서 층을 이루며 둥글게 뻗어나간 긴 잎 250여 개가 포함돼 있다.



연구팀은 이 나무는 언뜻 보기에 고사리류나 야자수처럼 보이지만 야자수는 3억년 뒤에나 생겨났고 양치류와 야자수 잎은 줄기 꼭대기에 모여있으며 숫자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완전히 다르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화석은 병 닦는 솔처럼 생긴 이 나무가 지름 20㎝도 안 되는 줄기 주위 5.5m 정도를 긴 잎이 빽빽하게 채우고 있는 형태였음을 보여준다며 이는 지구 역사에서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형태의 나무가 존재했음을 상기시켜 준다고 설명했다.
가스탈도 교수는 "이 화석은 기존의 나무 개념에서 벗어난 독특하고 이상한 성장 형태를 보여준다"며 "산림 식물이 다양화되던 시기에 짧게 등장했던 진화 실험 중 하나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 나무가 더 큰 나무들 아래에서 자라면서 더 많은 빛을 흡수하고 주변 나무와 경쟁을 피하기 위해 특이한 형태로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초기 석탄기 식물들이 예상보다 더 복잡한 생태계를 이뤘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가스탈도 교수는 "전체 형태를 온전히 갖춘 나무 화석 발견은 매우 드문 경우로, 잎이 줄기에 붙어 있다는 것 자체가 이것이 어떤 식물인지, 어떤 구조로 돼 있는지, 현재 후손 식물은 있는지 등 많은 의문을 불러일으킨다"며 "이에 대한 답을 찾는 데 다년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출처 : Current Biology, Gastaldo et al., 'Enigmatic fossil plants with three-dimensional, arborescent-growth architecture from the earliest Carboniferous of New Brunswick, Canada', https://cell.com/current-biology/fulltext/S0960-9822(24)00011-3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