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 대선투표 종료…부켈레, 논란속 재선 확실시(종합)

입력 2024-02-05 08:07  

엘살바도르 대선투표 종료…부켈레, 논란속 재선 확실시(종합)
'연임 위헌' 문제제기 이어질 듯…총선서도 여당 승리 예상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위헌적 요소가 다분한 '부켈레 연임 대관식'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중미 엘살바도르 대통령선거 투표가 4일(현지시간) 종료됐다.
유권자들은 이날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1천670여곳에 마련된 각 투표소에서 자신의 권리인 한 표를 행사했다.
엘살바도르 국내 유권자 수는 621만4천399명(선거당국 집계 기준·외국 소재 유권자 제외)이다.
이번 대선에는 나이브 부켈레(42) 대통령을 비롯해 6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이중 부켈레 대통령은 선거 전 각종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80%에 육박하는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그는 결선 투표 없이 대권 수성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영부인 가브리엘라와 함께 투표한 부켈레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경제 발전, 빈곤율 감소, 치안 안정화가 국정 운영의 핵심 목표"이라며 '2기 정부' 출범 이후에도 현재의 기조를 바꾸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부켈레 대통령은 강력한 갱단 척결 의지로 살인사건 발생률(2015년 105.2건→2023년 2.4건·인구 10만명당)을 극적으로 떨어트리면서, 레임덕은 커녕 아이돌 같은 인기몰이로 주목받은 인물이다.
2019년 대선에서 중도우파 성향 제3당 후보로 출마해 30년간 이어진 양당 체제를 깬 그는 소셜미디어로 자기 생각을 거침없이 설파하거나, 취임 첫해 유엔총회 연단에서 스마트폰을 꺼내 셀피를 찍는 등 독특한 행보를 보였다.
취임 초반 좌우 양당이 장악했던 국회에 출석할 때는 무장 군경을 대동하고, 수감자들을 속옷만 입힌 채 빼곡히 포개 앉힌 모습의 사진을 수시로 공개하는 등 때론 '선'을 넘는 모습도 서슴지 않았다.
국가 예산을 동원한 비트코인 투자로 경제난 극복 재원을 마련하려 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투자 손익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사설 웹사이트 나이브트래커를 보면 이날 현재 이 나라는 투자액 1% 안팎의 이득을 보고 있다.


부켈레 정부의 그림자도 짙다.
구금 중 사망과 고문, 무고한 일반인에 대한 무분별한 체포, 영장 없는 가택 수색 등에 대한 비판이 대표적이다.
이번 재선 도전 과정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이 나라 헌법에 "6개월 이상 대통령으로 재임한 사람은 10년 이내에 다시 출마할 수 없다"는 대통령 연임 금지 조항 때문이다.
부켈레 대통령은 그러나 친(親) 부켈레 성향의 대법원 헌법재판부로부터 휴직을 통해 연임 금지 조항을 우회할 수 있다는 해석을 받아낸 뒤, '임기 만료 6개월 전 휴직'이라는 '꼼수'를 썼다.
여대야소 국회 역시 각종 논란에 눈 감은 데 더해 부켈레에 유리한 쪽으로 선거법 조항을 폐지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부켈레가 당선되더라도 연임을 둘러싼 문제 제기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국회의원 총선거도 이날 대선과 함께 치러졌다.
앞서 지난해 엘살바도르에서는 국회의원 정수를 기존 84명에서 60명으로 30%가량 줄였다.
대통령 임기는 5년, 국회의원 임기는 3년이다. 이 때문에 엘살바도르에서는 15년 만에 대선과 총선을 같은 날 진행하게 됐다.
엘디아리오엘살바도르를 비롯한 현지 매체는 총선에서도 여당이 승리할 것으로 전망한다.
전자 투표 방식의 이날 선거 결과는 투표 종료 시각(오후 5시)으로부터 2∼3시간 뒤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