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인구·기후·기술 TF 운영…금융 미치는 영향 분석"

입력 2024-02-07 14:30  

금융위원장 "인구·기후·기술 TF 운영…금융 미치는 영향 분석"
금융발전심의회 개최…"'기업밸류업' 도입 등 증시 재평가 전기"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금융위원회가 '미래대응금융 태스크포스(TF)'를 발족시키고 인구구조와 기후, 기술 관련 변화가 금융 부문에 미칠 영향 및 대응 방안을 연구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7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대강당에서 열련 '2024년 금융발전심의회(금발심)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금발심은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금융위의 정책 자문기구다.
김 위원장은 "인구구조 변화, 기후 변화, 기술 도약이라는 세 가지 흐름은 전 세계와 우리 경제에 지금까지 경험해 본 적 없는 광범위하고 강력한 영향을 줄 것"이라며 "'새로운 도전'에 대한 적절한 '응전'이 우리 경제의 미래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로 생산인구 감소와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 중"이라며 "기후 변화 관련 글로벌 규제가 제조업과 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고 기술 측면에서는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과거와 완전히 다른 기술이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에 "올 한 해 인구·기후·기술 관련 전문가들과 TF를 운영해 이 3가지 변화가 금융에 주는 영향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대응 방향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대한 변화는 정해져 있지만 우리가 어떻게 대비하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도 정교한 분석 및 대응 전략 필요성에 공감했다.
조영태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장은 "건국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하던 생산연령인구(15~64세)가 감소하는 변곡점에 와 있다"며 "2040년에는 청년인구(19~34세)가 31.6% 감소하고,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중이 34% 이상을 차지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인구 구조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현 금발심 위원장도 모두 발언을 통해 "인구·기후·기술은 전례 없는 구조적·근본적 변화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우 창의적이고 과감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주현 위원장은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설명하며 자본시장의 재도약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전방위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밸류업' 프로그램, 엄정한 시장 규율 확립 등을 지속해 우리 증시가 재평가받는 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금융 현안들과 관련해서는 "서민·소상공인·취약계층의 금융 부담을 덜고, 불완전판매 등에 따른 소비자 보호 문제와 부동산 PF 등 금융 리스크에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금발심 회의에는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 신인석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박선영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 정중호 하나은행 자문위원, 권재민 S&P 한국대표, 문혜영 세종 변호사, 박영호 BCG 파트너 등 7명의 위원이 새롭게 위촉됐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