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정보화, 2019년부터 디지털 경제에 주목…AI 급부상"

입력 2024-02-12 07:31  

"北 정보화, 2019년부터 디지털 경제에 주목…AI 급부상"
고려대 북한학과 백연주 박사학위 논문…공식 문헌 분석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북한에서 2019년부터 디지털 경제에 주목하면서 인공지능(AI)에 대한 필요성이 급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고려대 대학원 북한학과 백연주 씨는 이달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한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북한의 정보화 연구: 북한 공식 문헌 분석을 중심으로'를 통해 이같이 분석했다.
연구에는 북한 언론 매체와 전문 간행물 등의 다양한 문헌을 객관적·체계적·계량적으로 분석하는 기법인 '내용 분석'이 동원됐다.
2011년 말 김정일이 사망하고 2012년 공식 출범한 김정은 정권의 첫해에 발표된 신년 공동 사설은 우선 발전시켜야 할 핵심 기초 기술의 첫 번째 자리에 정보기술(IT)을 올렸다.
북한을 대표하는 일간 신문인 노동신문에서 '정보화'라는 용어의 출현 빈도는 김정은 집권 직전 해인 2011년 110건에서 집권 이후인 2015년 215건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이후 2016년 254건, 2017년 259건, 2018년 263건에 이어 2019년 268건으로 역대 연간 최고치에 이르렀다.
논문은 "김정일 집권 시기에는 컴퓨터 중심의 생산 방식 전환이 강조됐다면, 김정은 집권 시기에는 정보통신 기술을 중심으로 한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대적 차별성을 갖는다"며 "김정은 시대의 경제 강국 건설을 위한 정보화 전략은 김정일 시대에 비해 구체적이고 시스템적"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2019년 5월 김정은이 '과학기술 중시, 수자(디지털·이하 숫자로 표기) 중시 확립'을 지시하면서 같은 해 6월 노동신문 논설은 "현시대는 숫자화(디지털화), 지능화(스마트화)가 급속도로 확대되는 숫자화의 시대"라고 강조했다.
이후 6개월간 신문에서 디지털 중시가 부각된 빈도는 34회에 달했다.
논문은 "북한이 2019년부터 정보화의 최신 추세로 디지털 경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면서 "디지털 경제 시대에 필요한 AI, 빅데이터 등을 강조하며 관련 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간부 능력 제고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동신문에서 AI 관련 내용이 처음으로 언급된 것은 2001년으로, 2018년까지 등장 빈도는 연평균 4회에 불과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2019년에는 등장 빈도가 대폭 늘었는데, 이 가운데 30회 이상이 '숫자 중시', '숫자 경제'의 부상 이후 게재된 것으로 집계됐다.
북한은 디지털 경제 전문가 양성을 확대하기 위해 2019년 9월 제14차 전국교원대회 이후 북한의 유치원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교육과정에서 AI 등의 기술 활용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논문은 북한의 ICT 산업이 비교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남북 관계가 협력 환경으로 전환되는 경우 북한이 구축한 정보화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남북 협력 성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